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화 총력...실증 기술·동일집단 연구 밑거름

YTN
원문보기
[앵커]
치매 연구의 핵심은 조기 진단과 예측 그리고 증상을 늦추고 치료하는 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세계적으로 디지털 기기에 대한 관심과 개발이 점차 가속화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대학이 미국 대학과 맺은 업무협약으로, 개발한 의료기기 상용화나 판로 개척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나현호 기자입니다.

[기자]

하버드, MIT와 함께 미국 바이오 클러스터 핵심 연구기관인 보스턴대학교 의과대학,

우리나라 대학의 기술 이전으로 한 업체가 개발한 디지털 기기를 보여주고 실증 과정도 설명합니다.

최근 들어 치매 연구에서는 인공지능과 바이오 기술을 접목한 이른바 '디지털 헬스 케어' 분야가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치매를 조기에 진단하고 발병을 예측하는 건 물론, 치료와 증상을 늦추는 모든 과정에 디지털 기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기를 몸에 차기만 하면 돼서 범용성이 큰 데다, 실시간으로 생체 정보를 파악할 수 있고, 시간 흐름에 따른 미세 변화도 추적관찰이 가능합니다.

[최명은 / 바이오 헬스 기업 이사 : 55세에서 75세까지 어르신을 대상으로 40Hz 음파 진동을 이용해 기억력과 인지 기능 개선, 스트레스와 우울감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자 주도 임상을 광주 치매 코호트 연구단과 진행 중입니다.]


또 병원에서 어쩌다 한 번 검사하는 것보다 훨씬 높은 신뢰도를 가진 정보를 축적할 수 있어서 연구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로다 아우 / 미국 보스턴 의과대학 교수 : 스마트폰은 적어도 27개의 센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모든 사람이 컴퓨터를 손에 들고 다니고, 그 사이 컴퓨터는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업무협약을 맺은 한미 두 대학이 협력해 디지털 기기를 실증하면 장점이 더욱 커집니다.

양 대학의 연구 결과를 밑바탕으로 식약처와 FDA에 각각 승인을 받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술 이전을 받은 업체 입장에서도 해외시장까지 진출하는 데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어서 유리합니다.

[이건호 / 조선대학교 가드코호트 연구단장 : 효능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어떤 기회가 저희한테 부여됐다고 볼 수 있고 그것은 곧 우리 한국에서 개발된 의료기술 디지털 헬스 케어 기술들을 세계화하는 데 꼭 필요한 그러한 어떤 플랫폼이 된다고….]

적게는 십수 년에서 많게는 70여 년 넘는 세월 동안 동일집단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한미 두 대학,

이번 업무 협약으로 세계적인 흐름이 된 디지털 의료 기기를 실증하고 사업화할 뿐 아니라 판로를 넓히는 데 유리한 고지를 밟게 됐습니다.

미국 보스턴에서 YTN 나현호입니다.

촬영기자 김경록

YTN 나현호 (nhh7@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총선은 YTN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2. 2울산 웨일즈 변상권
    울산 웨일즈 변상권
  3. 3신민준 LG배 우승
    신민준 LG배 우승
  4. 4그린란드 군사력 배치
    그린란드 군사력 배치
  5. 5IBK 기업은행 김하경
    IBK 기업은행 김하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