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송파 세 모녀 10주기..."복지 사각지대에 비극 반복 여전"

YTN
원문보기
[앵커]
생활고 끝에 가족들이 함께 극단적 선택을 한 송파구 세 모녀 사건이 어제(26일)로 10주기를 맞이했습니다.

이후 사회보장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왔지만, 여전히 복지 사각지대에 가려져 세상을 등지는 비극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윤태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10년 전인 지난 2014년 2월 26일, 서울 송파구의 반지하 집에서 세 모녀가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지독한 가난을 견디지 못하고 극단적 선택을 한 겁니다.

이들이 떠난 보금자리에서 찾을 수 있었던 건, 내지 못한 각종 고지서들과 공과금 70만 원,

그리고 죄송하다는 내용의 유서뿐이었습니다.


당시 생계를 책임진 어머니가 부상으로 일을 그만둔 뒤 어떠한 복지 혜택도 받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들이 왜 복지 사각지대에 놓였는지 우리 사회에 대한 비판과 반성이 이어지면서 정부도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문형표 / 당시 보건복지부 장관(지난 2014년 3월) : 긴급복지지원제도나 기초생활보장제도 등에 따라서 틈새 취약계층들을 더 보호를 하는 대책을….]


10년이 지난 지금은 어떨까?

세 모녀를 기리기 위한 추모제는 10년째 이어졌지만 가난과 싸우는 사람들은 이 사회가 변한 게 없다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실제 빈곤을 줄이기 위한 대책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겁니다.

[신현석 / 공공운수노조 사회복지지부 조직국장 : 빈곤층을 발굴하는 데만 중점을 두고, 일부 지원 기준을 완화하는 수준으로 근본적인 대책을 내지 못했습니다.]

세 모녀는 두 딸이 부양의무자라는 조건 때문에 제도의 도움을 받지 못했는데, 여전히 그 조항이 남아있어서 제대로 개선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대관 / 홈리스야학 학생 : (송파 세 모녀 법은) 여전히 세 모녀가 신청할 수도, 이용할 수도 없는 변화에 그쳤다.]

그러는 동안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의 비극은 여전히 반복되고 있습니다.

재작년에는 경기 수원시에서 복지 사각지대에 가려져 도움을 받지 못한 어머니와 두 딸이 생활고로 세상을 떠났고,

지난해에도 성남에서 70대 어머니와 40대 딸이 가난에 힘들어하다 극단적 선택을 했습니다.

지난달에도 충남 태안 주택가 차 안에서는 부부와 초등학생 딸 등 일가족 3명이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유서와 함께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특히 전문가들은 경제적 지원뿐만 아니라 각자 상황에 맞는 복지를 제공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빈곤층을 돕는다는 개념을 넘어 빈곤이 덜 생겨나도록 사회를 바꿔야 한다는 겁니다.

[이상은 / 숭실대 사회복지학부 교수 : 소득 제공만으로는 다 충분히 대응할 수는 없다는 거죠. 상담 외에도 구직 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든지, 여러 가지 개별적인 그런 개인적, 가정적 상황들이 있지 않습니까?]

갈수록 심화 되는 사회 양극화 구조 속에서 세 모녀의 슬픈 선택이 반복되지 않도록, 사회보장시스템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시점입니다.

YTN 윤태인입니다.

촬영기자 : 신홍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ㆍ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09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YTN 윤태인 (hyuk@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총선은 YTN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혜경 여사 자립준비청년 응원
    김혜경 여사 자립준비청년 응원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이란 시위 사태
    이란 시위 사태
  4. 4강은비 유산
    강은비 유산
  5. 5IBK 기업은행 김하경
    IBK 기업은행 김하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