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윤 대통령, 의대 정원 확대 원칙 대응 속 외교 행보 다시 시동

뉴스1 김정률 기자
원문보기

쿠바 수교 발표 이어 다음 달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최

의대 증원, 여론 전 우위 판단 속 원칙 대응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2.2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2.2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의대 정원 증원 문제 등 국내 행보에 집중하는 가운데 외교 행보에도 다시 시동을 거는 모습이다.

21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다음 달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미래세대를 위한 민주주의를 주제로 한국이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개최한다.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미국이 주도하는 회의체로 권위주의 국가 부상을 견제하고 민주주의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을 도모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3월 제2차 회의에서 첫 번째 세션을 주재한 바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4일 북한과 형제국으로 불리는 중남미 국가 쿠바와 수교를 발표하며 올해 첫 외교 성과를 만들었다. 대통령실은 쿠바와 수교에 따라 2차 전지 생산에 필수적인 니켈과 코발트 등 광물 공급망 분야 협력 잠재력이 기대된다고 밝히기도 했다.

정부의 이런 외교적 노력은 윤 대통령이 독일-덴마크 국빈 방문 등 올해 첫 해외순방을 국내 현안으로 연기한 데 따른 야권의 비판을 불식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또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평가에서 가장 고득점을 받는 외교 분야에 대한 끈을 놓지 않겠다는 뜻으로도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지난 20일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의 통화를 하고 각국 방문이 연기된 데 대한 이유를 설명하고 양해를 구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야권에서 순방 연기를 "외교적 결례 등 소재로 이용하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을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윤 대통령은 국내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의대정원 증원과 관련해서는 전날 국무회의에서 "의료 개혁 과정에서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이 위협받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하는 등 원칙을 거듭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단순한 엄포에 그치지 않고 27년 동안 의대 정원 증원이 없었다는 점, 40년 전 의대 정원이 지금보다 많았다는 점 등을 들며 의료계의 주장을 반박하는 등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윤 대통령의 대응 배경에는 여론의 지지가 뒷받침한다는 판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갤럽이 지난 13~15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11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의대 정원 확대에 긍정적이란 응답은 76%였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전화 조사원 인터뷰 방식)

21일 오전 10시 기준 정부 의대 정원 증원에 반대하며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가 100개 수련 병원의 71.2% 달하는 상황에서도 정부가 강경한 방침을 유지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셈이다.


앞서 2022년 화물노조 파업 당시 정부가 업무 대규모 물류대란이 일어나자 여론의 분노가 노조로 향한 바 있는 만큼 이번에도 여론이 정부의 정책을 뒷받침해 줄 것이라는 기대감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jr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태훈 합수본부장 정교유착 의혹
    김태훈 합수본부장 정교유착 의혹
  2. 2위즈덤 시애틀 마이너 계약
    위즈덤 시애틀 마이너 계약
  3. 3황희찬 울버햄튼
    황희찬 울버햄튼
  4. 4포항 손승범 영입
    포항 손승범 영입
  5. 5맨유 번리 무승부
    맨유 번리 무승부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