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스포츠서울 언론사 이미지

“4년 동안 본 공 중 최고!”…‘캐치볼 파트너’가 본 류현진 ‘몸 상태’[SS 인터뷰]

스포츠서울
원문보기
2008년 당시 한화 류현진. 대전 | 스포츠서울 DB.

2008년 당시 한화 류현진. 대전 | 스포츠서울 DB.



[스포츠서울 | 황혜정 기자] “4년 동안 본 공 중 최고인 것 같아요.”

한화로 전격 복귀를 앞둔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37)의 몸 상태는 최상이다.

류현진의 절친한 선배이자 트레이닝을 도와주고 있는 전(前) 한화 투수 김광수 코치는 20일 스포츠서울과 통화에서 “류현진의 몸 상태는 지난 4년 본 것 중 최고”라고 밝혔다.

김 코치는 “(류)현진이의 캐치볼 파트너 역할 중인데, 지난 4년 동안 받은 공 중에서도 최고다”라며 웃었다. 토미 존(인대접합) 수술 후 낮은 확률로 구속이 증가 등 공이 좋아지기도 하는데, 김 코치는 현재 류현진이 수술 후유증 없이 매우 좋은 상태라고 전했다.

비시즌이라 구속을 측정하지 않았지만, 공도 빨라진 것 같다는 전언이다. 류현진은 김 코치가 운영하는 야구 아카데미에서 수술 후 재활하던 시기엔 매일 6시간씩 운동을 했고, 현재는 매일 4시간여 훈련한다.

전 토론토 블루제이스 류현진이 한화로 전격 복귀한다. AP연합뉴스

전 토론토 블루제이스 류현진이 한화로 전격 복귀한다. AP연합뉴스



김 코치는 LG트윈스에서 뛰다가 2011년 트레이드를 통해 한화로 왔다. 그때 류현진이 그를 잘 챙겨주면서 인연이 됐다. 당시 만 24세 류현진과 13년 뒤 류현진은 ‘차원이 다른’ 선수가 됐다고.


김 코치는 “빅리그 경험을 가득 쌓고 온 류현진은 한화에서 뛰던 당시와 다른 선수더라. ‘업그레이드’가 엄청나게 된 거다. 공뿐만 아니라, 운동하는 자세, 생각하는 것 등등 모든 것이 달라져 매일 보는 나도 매번 깜짝깜짝 놀란다”고 했다. 올해 만 37세로 ‘베테랑’이 됐지만, 류현진이 복귀하는 한화에게는 큰 ‘플러스’ 요인이라는 것이다.

그만큼 성공적인 복귀를 준비 중이다. 지난해 상반기를 재활로 보낸 탓에 많은 공을 던지지 못했다. 때문에 오프시즌 동안 공을 많이 던지는 데 집중했다. 김 코치는 “공 던지는 걸 신경 쓰면서 운동하고 있다. 영상도 많이 찍고 돌려보며 대화를 나누고 있고, 전반적으로 투구 메커니즘 회복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2012년 당시 류현진. 사진 | 스포츠서울 DB.

2012년 당시 류현진. 사진 | 스포츠서울 DB.



지난해 복귀 후 ‘느린 커브’가 화제였다. 기존보다 시속 10~20㎞까지 떨어트린 시속 100㎞ 느린 커브로 ML 타자들을 헛스윙으로 돌려세웠다. 김 코치는 “(류)현진이가 커브 그립을 바꿨더라. 올해도 공을 받아보면 속구도 굉장히 좋지만, 커브가 정말 좋다. 원래 체인지업은 좋았는데, 커브가 그만큼 좋아졌다”며 새 시즌을 기대하게 했다.


한화로 복귀하겠다는 결심이 선 것은 바로 지난 19일로 알려졌다. 김 코치는 “거취 관련 문제는 예민한 문제라 서로 대화를 피해 왔지만, 19일에 어느 팀으로 갈지 결심이 선 것 같더라”고 귀띔했다.

그 뒤로 일사천리였다. 한화는 류현진이 2023시즌 ML 토론토 블루제이스와 계약이 끝나자 적극적으로 오퍼를 넣었다. 선수 결정만 기다리고 있었는데, 선수가 마침내 응답하자 모그룹 재가를 얻는 등 절차를 밟았다. 큰틀에서는 합의가 끝났고, 마지막 세부조율을 끝내면 공식발표한다.

2010년 당시 류현진. 대구 | 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2010년 당시 류현진. 대구 | 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2012년 당시 류현진. 사진 | 스포츠서울 DB.

2012년 당시 류현진. 사진 | 스포츠서울 DB.



‘특급 스타’ 류현진이 KBO리그에 복귀한다. 데뷔한 소속팀에서 황혼기를 불태울 준비를 마쳤다. ‘코리안 몬스터’의 시간이 다시 시작된다. et16@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손태진 가족사 고백
    손태진 가족사 고백
  3. 3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4. 4야노시호 이혼 고민
    야노시호 이혼 고민
  5. 5연말정산 AI챗봇
    연말정산 AI챗봇

스포츠서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