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웨이 언론사 이미지

산업은행, SSA 발행전략 활용…글로벌본드 30억달러 발행

뉴스웨이 이수정
원문보기
KDB산업은행.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KDB산업은행.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뉴스웨이 이수정 기자]

산업은행은 지난 6일 국내 최초로 SSA 발행전략을 적용해 각국 중앙은행 등 초우량 투자자를 대상으로 30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본드를 발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최종 대금결제는 오는 15일에 완료된다. 산은은 이번에 SSA 수요예측 기간을 확대하고, 처음부터 목표 발행금리 수준을 명확히 제시하는 발행 전략을 활용했다.

동 채권은 3년 만기 17억5000달러, 5년 만기 12억5000달러로 구성된 듀얼 트랜치(Dual-Tranche) 구조의 고정금리 채권 형태로 발행됐다. 이번 발행은 최초제시금리(IPG) 제시(FV+25~30bp → FV±5bp Area) 및 수요예측 기간 확대(아시아 시장 개시 후 1일간→런던 시장 개시 후 2일간) 등 SSA 발행전략을 한국계 기관 중 최초로 도입한 것이다.

SSA 발행 방식을 선호하는 각국 중앙은행 및 국제기구 등 구미주계 중심 초우량 투자자들의 높은 참여를 유도했다. 실제 투자자 비중은 지난해 10월 41%에서 이번에 72%까지 증가했다. 산은은 "한국물 역시 우량 SSA들과 같은 프라이싱 전략으로 발행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평했다.

가산금리 수준 또한 유통금리 대비 낮은 수준으로 안전자산으로서의 산업은행 채권에 대한 투자수요를 재확인했다. 산은은 "이번 SSA 발행전략 도입이 단순한 발행 방식의 변경이 아닌 새로운 시장 개척 및 한국계 기관 발행 위상 강화의 의미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대표 정책금융기관으로서 한국물에 대한 안전자산 인식 제고 및 벤치마크(Benchmark) 수립을 통해 한국계 기관의 해외채권 발행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수정 기자 crystal@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2. 2아이브 안유진
    아이브 안유진
  3. 3이재명 대통령 성탄 미사
    이재명 대통령 성탄 미사
  4. 4윤종신 건강 문제
    윤종신 건강 문제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뉴스웨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