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스포츠서울 언론사 이미지

K-만화, 태국에서 인기 “비결은?”

스포츠서울
원문보기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표지. 출처 | 네이버웹툰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표지. 출처 | 네이버웹툰


[스포츠서울 | 김효원 기자] K-웹툰과 만화가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가운데 동남아시아 중에서도 태국에서 특히 인기를 모으고 있어 눈길을 끈다.

12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3 K-콘텐츠 해외 진출 현황조사’ 보고서에서 이같은 사실이 드러났다. 한국 콘텐츠진흥원은 해외거점을 운영하는 9개국에서 최근 3년 내 한국 만화 콘텐츠를 접한 구독자 151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해 보고서를 작성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태국에서 전체 만화 이용량 중 K-웹툰과 만화가 차지하는 비율은 47.0%에 육박했다. K-웹툰과 만화는 만화 강국인 프랑스나 일본, 미국 등 등 9개국을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구독자들은 만화 이용률뿐 아니라 유료 결제율, 정기 이용 비율도 높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베트남 응답자는 85.4%가 정기 이용 중이었고, 태국 응답자는 82.9%가 정기 이용 중이라고 답했다.

유료 결제율도 높았다. 인도네시아 응답자는 67.5%가 유료 결제했다고 답했고, 베트남 응답자는 60.1%, 태국 응답자는 58.3%가 유료 결제했다고 밝혔다. 전체 평균 유료 결제율은 50.7%로 높은 수치였다.


동남아시아 구독자들이 가장 자주 본 작품은 1위 ‘나 혼자만 레벨업’, 2위 ‘여신강림’, 3위 ‘외모지상주의’, 4위 ‘신의탑’이었다.

작품명이 아리나 ‘웹툰’, ‘네이버웹툰’으로 응답한 사례도 많았다.

이처럼 동남아시아에서 K-웹툰과 만화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에 대해 관계자들은 국내 플랫폼들이 적극적으로 진출해 활동하고 있는 사실을 꼽았다.


네이버웹툰은 2014년 11월부터 태국어 서비스 라인웹툰을 운영하고 있다. 또 지난달에는 방콕에서 동남아시아 최초로 공식 웹툰 굿즈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카카오웹툰은 2021년 태국 시장에 진출해 현지 이용자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있다. 지난 2022년 태국 코믹콘에 스폰서로 참가하는가 하면 지난해 태국 K-박람회에도 참가했다.

네이버웹툰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카카오웹툰 ‘호형호제’가 태국 드라마로 제작될 예정이어서 K-웹툰의 인기는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eggroll@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또럼 서기장 연임
    또럼 서기장 연임
  3. 3이사통 고윤정
    이사통 고윤정
  4. 4이재명 울산 민생쿠폰
    이재명 울산 민생쿠폰
  5. 5이혜훈 부정청약 의혹
    이혜훈 부정청약 의혹

스포츠서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