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미국, 대대적 보복 공격 돌입…이라크·시리아서 85곳 타격

더팩트
원문보기

미 본토에서 출격한 B-1B 전폭기 2대 85곳 타격
지난달 이란 후원 민병대 드론 공격으로 미군 사상자 발생에 대한 보복


미국이 지난달 요르단 북동쪽 미군기지 타워 22 피격으로 미군 3명이 사망한 데 대해 2일 시리아와 이라크 내 친이란 민병대 시설 대상으로 보복 공습을 가했다. 사진은 플래닛 랩스가 제공한 위성 사진에 지난달 29일(현지시각) 요르단 북동쪽에 있는 미군 주둔지 타워22. /AP.뉴시스

미국이 지난달 요르단 북동쪽 미군기지 타워 22 피격으로 미군 3명이 사망한 데 대해 2일 시리아와 이라크 내 친이란 민병대 시설 대상으로 보복 공습을 가했다. 사진은 플래닛 랩스가 제공한 위성 사진에 지난달 29일(현지시각) 요르단 북동쪽에 있는 미군 주둔지 타워22. /AP.뉴시스


[더팩트|최문정 기자] 미국이 지난달 이란 후원 민병대가 요르단 내 미군기지를 드론 공격해 사상자가 발생한 것에 대한 보복 공격을 시작했다.

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이란 후원 민병대가 요르단 내 미군기지를 공격해 미군 3명이 숨지고, 40여 명이 부상한 것에 대해 보복 공격을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이 지역 민병대는 지난해 이스라엘 하마스 분쟁이 발발한 뒤 총 166차례의 공격을 가해왔다.

미국은 시리아와 이라크 내 민병대 시설 85여 곳을 타격했다. 이란 이슬람혁명수비대 산하 쿠드스군 및 관련 민병대의 지휘소와 정보 센터, 무기고, 벙커 등을 공습 대상으로 담았다.

미 중부사령부는 이날 성명에서 125발 이상의 정밀유도폭탄으로 85곳 이상의 표적을 공격했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에서 "지난 28일 3명의 미군이 요르단에서 이란 이슬람혁명수비대의 지원을 받는 민병대의 드론 공격으로 숨졌다"며 "오늘 우리 대응이 시작됐다"고 선언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주 초 보복 공격 계획을 승인했다고 직접 밝혔다. 중동 전문가들은 이란 혁명수비대 훈련 교관들이 공격을 피해 이번 주 이란으로 돌아갔고 민병대 지휘관들은 지하로 숨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 당국자들은 2일 밤 시작한 공격을 며칠 이상 몇 주, 나아가 몇 달 동안 계속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에서 "대응은 우리가 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지속될 것"이라며 "미국은 중동을 포함한 그 어느 곳에서도 분쟁을 하고 싶지 않지만, 우리를 해치려는 모두에게 '미국인을 해치면 보복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린다"고 말했다.

미국은 몇 개의 단계를 거쳐 보복 공격을 실시했다. B-1B 전폭기 2대가 미 본토 텍사스주 다이어스 공군기지에서 출격해 9600km 이상을 비행한 뒤, 이라크와 시리아를 폭격했다. 이를 통해 그동안 요르단 내 미군기지를 공격해 온 이란 후원 민병대의 미사일과 드론 공격 능력을 제거한다는 것이 목표다. 아울러 중동 지역 미군과 홍해의 상선을 공격하면 즉각 대응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분명히 전한다는 구상이다.


NYT는 미 당국자들을 인용해 중동 현지에 배치돼 있는 전폭기들은 추가 공습에 대비해 즉각 보복 공격 투입을 유보했다고 보도했다. 미 전투기들이 있는 중동 국가들이 자국 기지에서 출격해 이라크와 시리아 및 예멘을 타격하면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것으로 오해받을 것을 우려해 반대하는 것도 미 본토에서 출격한 이유 중 하나로 꼽았다. 아울러 미 본토의 전폭기로 중동까지 공격함으로써 미국의 힘을 과시하려는 목적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미국은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무력 충돌이 중동지역 전체로 확대되는 것을 경계해 왔다. 그러나 미군이 요르단에서 사망한 이상 보복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라는 설명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중동전 확전 가능성을 묻는 기자들 질문에 "그렇게 되기를 원치 않는다"고 답했다.


munn0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권상우 손태영 혼전임신
    권상우 손태영 혼전임신
  2. 2로저스 대표 소환
    로저스 대표 소환
  3. 3트럼프 국제질서 해체
    트럼프 국제질서 해체
  4. 4장우진 르브렁 제압
    장우진 르브렁 제압
  5. 5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