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테크M 언론사 이미지

[IT기자의 캠핑 이야기] (18)전기매트의 진화, 동계캠핑에 필요한 또하나의 '테크'

테크M
원문보기
[이소라 기자]


동계캠핑에서 필수인 장비 중 하나는 바로 전기 매트입니다. 바닥에서 올라오는 무시무시한 냉기를 차단해 따뜻하게 만들주는 전기매트가 없다면, 우리는 동계에 캠핑을 절대 다닐 수 없을 것입니다.

게다가 전기매트는 사실 동계뿐만 아니라 사계절 필수인 장비입니다. 더운 여름에 전기매트가 왜 필요하냐고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핑에서 전기매트의 중요성

우선 동계 캠핑에서 전기매트의 역할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알 것입니다. 난로나 팬히터로 공기는 훈훈하게 만들 수 있지만 바닥부터 올라오는 냉기는 어떻게 할 수 없기 때문이죠.

아무리 두께가 두꺼운 에어매트를 사용해도 전기매트 없이 겨울에 텐트 안에서 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집에서는 2단계만으로충분한 사람들도 동계 캠핑에 가서는 10단계로 놓는다고 하더군요.


겨울 한철만 쓸텐데 전기매트를 사는 것이 아깝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전기매트는 사계절 내내 사용합니다. 봄과 가을에도 캠핑장은 저녁에 춥기 때문에 전기매트가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한여름에는? 무조건 필요합니다. 공기가 더운데 전기매트까지 깔면 쪄죽는 것 아니냐고 반문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여름에는 습기 때문에 전기매트가 꼭 필요합니다.

겨울 캠핑이 추위와의 싸움이라면 여름캠핑은 습기와의 싸움입니다. 습도가 너무 높아 바닥에 깐 이불들이 축축해지는 것은 다반사죠. 가뜩이나 더운데 축축해진 이불 위에 눕는 기분은 정말 최악입니다.

이때 전기 매트를 깔면 보송보송한 바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더울 것 같지만 의외로 쾌적함해 아는 사람들은 여름에도 무조건 전기매트를 챙깁니다.


전기매트의 진화는 전자파와의 전쟁

전기매트는 두개의 단점이 있습니다. 인체에 유해한 전자파가 나온다는 것 그리고 뜨거운 열기를 발산하다 보니 화재 및 화상의 위험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지난번 난로와 팬히터 글에서 언급했듯, 안전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테크(기술)'죠. 전기매트에는 안전을 위해 다양한 기술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전기매트의 진화는 전자파와 전쟁의 역사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인체에 해로운 전자파를 최대한 차단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기매트에서 파생된 온수매트도 전자파 차단을 연구하다가 개발된 결과물입니다.


3세대 탄소매트를 주목하라

전기매트는 열선을 매트에 깔아 전기가 공급될 때 열을 발산해 보온을 하는 방식입니다. 매우 단순한 방식이지만 전자파가 나오는 것을 막기 어려운 구조기도 합니다. 이것이 1세대 전기매트였죠.

전자파를 차단하기 위해 고민하던 개발자들은 보일러처럼 물을 데워 순환시키는 방식의 매트를 개발했습니다. 2세대 전기매트라 불리는 온수매트를 탄생시킨 것입니다.

하지만 온수매트는 관리가 어렵고 물을 데우는 컨트롤러 크기가 정말 크기 때문에 보관 역시 어렵습니다. 게다가 컨트롤러에서 전자파가 오히려 더 많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에 전자파를 막기 위해 도입된 기술 중 가장 각광 받는 것은 탄소매트입니다. 열선을 카본(탄소)로 감싸 전자파도 차단하고 과열이 되는 것을 막는 기술입니다.

탄소매트는 최근 3세대 전기매트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1세대와 2세대 전기매트와 비교했을 때 전자파를 가장 잘 차단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온수매트의 경우 캠핑에 가지고 다니기 어려운 부피이기 때문에 탄소매트가 나왔을 때 많은 캠퍼들이 환호성을 질렀습니다. 전자파도 잘 차단되면서 휴대성도 좋은 제품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전력 소비도 반드시 체크할 것

캠핑장 전력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전기매트 전력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집에서도 함께 사용하는 전기매트라면 전기세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적은 전력을 소비하는 매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세탁이 가능한 전기매트가 대세입니다. 방수 기술을 집약시켜 전기매트임에도 세탁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해 위생에도 신경 쓴 모습입니다.

마지막으로 과전류를 차단하고 열선 과열을 방지할 수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안전 인증 검사를 다 통과했는지고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것입니다.

가격대는 10만원대가 적당한 것 같습니다. 같은 탄소매트라고 해도 두께나 섬유질이 다르기 때문에 저렴한 탄소매트는 전자파를 완전히 차단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재료를 사용한 제품으로 싱글 기준 7만원~15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형성된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일월 제품을 선호합니다. AS도 잘되고, 질 좋은 재료를 사용하며 색 선택도 다양하기 때문인데요. 자신에게 맞는 매트를 잘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소라 기자 sora@techm.kr

<저작권자 Copyright ⓒ 테크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윤석화 별세
    윤석화 별세
  2. 2안세영 야마구치 4강
    안세영 야마구치 4강
  3. 3전현무 링거 해명
    전현무 링거 해명
  4. 4대전 충남 행정통합
    대전 충남 행정통합
  5. 5왕과 사는 남자
    왕과 사는 남자

테크M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