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프라임] 전세대출도 갈아타기 가능…이자 부담 줄이는 팁은?

연합뉴스TV 장우선
원문보기
[뉴스프라임] 전세대출도 갈아타기 가능…이자 부담 줄이는 팁은?

<출연 :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 소장>

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에 이어 전세대출도 오늘부터 더 싼 금리를 찾아 대출을 갈아탈 수 있게 됐습니다.

갈아타기 서비스 대상이 확대되면서 서민 이자 부담이 줄어들 것이란 기대가 나옵니다.

한편, 신생아 특례 대출과 보금자리론 등 정책금융 상품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데요.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 소장과 관련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고금리 시대에 매달 전세대출 이자를 내야 하는 분들에게 더 싼 금리로 옮겨 탈 수 있는 서비스가 시작됐다는 소식은 참 반가울 것 같은데요. 금리를 어디서 비교하고, 또 어떻게 갈아탈 수 있는 건가요?

<질문 2>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주택 형태와 상관없이 모든 전세대출에 대해 가능한가요? 또 갓 전세대출을 받았어도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전세대출 갈아타기 대상과 조건을 한 번 정리해 주세요.

<질문 3> 아무래도 제일 관심이 가는 건 전세대출 갈아타기로 내야 하는 이자가 얼마나 줄어들까인데요?


<질문 3-1> 갈아타기 서비스는 이번이 세 번째죠. 앞서 시행된 신용대출, 주담대 갈아타기의 이자 절감 효과는 어떻습니까?

<질문 4> 전세대출 갈아타기 전 득실을 잘 따져봐야 할 것 같습니다. 계약 기간의 절반이 지나기 전까지만 신청할 수 있어 중도 상환 수수료를 고려할 때 실익이 크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는데요?

<질문 5> 초반에 신용대출, 주담대 갈아타기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은행 간 경쟁이 치열했습니다. 은행권 전반의 대출금리를 끌어냈는데요. 전세대출 갈아타기 시행으로 '대출금리 인하' 분위기가 계속 이어질 수 있을까요?


<질문 6> 이번엔 새로 대출받는 분들에게 필요한 정보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이 종료되고 어제(30일) 보금자리론이 재출시됐습니다. '특례'라는 단어만 빠졌는데, 무엇이 달라진 건가요?

<질문 7> 꿈의 금리라고까지 불리는 1%대 금리로 '신생아 특례 대출'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신청 첫날인 그제(29일) 신청자가 한꺼번에 몰리며 신청 사이트 접속이 지연됐는데요. 지금은 좀 상황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질문 8> 일각에서는 새 정책 상품이 풀리면 가계대출 수요를 자극해 대출 증가를 견인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한편에선 대출 대상이 제한적이라서 가계 빚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란 관측도 나오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방금 언급한 보금자리론, 신생아 특례 대출 등 금융상품들이 부동산 시장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2. 2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3. 3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4. 4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5. 5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