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與는 유승민·野는 임종석...'총선 역할론' 논란

YTN
원문보기
與, 유승민 당 '잔류 선언'에 총선 역할론 부상
민주, 임종석 출마에 '86 용퇴론' 논란
[앵커]
공천 심사가 본격화한 거대 양당에선 각각 당내 중량급 인사의 총선 역할론을 둘러싼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여당은 대표적 '반윤' 인사인 유승민 전 의원의 활용법을 놓고, 민주당에선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출마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나혜인 기자입니다.

[기자]
당을 떠나지 않되, 공천 신청도 하지 않겠다는 유승민 전 의원의 공식 입장은 총선 역할론에 불을 붙였습니다.


명시적으로 '불출마'를 선언한 게 아닌 만큼, 당을 위해 뛸 수 있단 여지를 남긴 거란 해석이 나온 겁니다.

오랜 기간 비주류를 자처하며 윤석열 대통령과 여권 주류를 향해 쓴소리만 쏟아냈다는 당내 반감이 여전하지만,

[홍석준 / 국민의힘 의원 (YTN 출연) : 유승민 전 의원에 대해서 우파 보수 진영에서 아쉬운 것이 결국은 탄핵을 촉발한, 어떻게 보면 배신자 프레임이 아직 여전히 남아있는 것도 사실이고….]


대선주자급 무게감에 수도권과 중도층 표심을 자극할 인물로 유 전 의원만 한 인재가 없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습니다.

당사자 뜻과 무관하게, 선대위원장을 맡겨 수도권 선거를 지휘하게 하거나 민주당 5선 안민석 의원 지역구인 경기 오산 같은 험지에 전략 공천하는 방안 등까지 거론되고 있습니다.

[권영세 / 국민의힘 의원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 어쨌든 당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사람인 만큼 유승민 전 의원이 총선 과정에서 어떤 형식으로, 직접 후보로 나서든지….]


민주당에선 서울 중구·성동갑에 출사표를 던진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거취를 놓고 논쟁이 뜨겁습니다.

여당이 윤희숙 전 의원을 앞세워 운동권 청산론을 내건 상황에서, 민주당 내부에서도 86세대 용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습니다.

[장철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YTN 출연) : 어떻게 보면 586세대의 상징성도 갖고 있고 당에서의 역할 같은 것도 분명히 있기 때문에 조금 더 큰 판단, 넓은 판단을 해 줬으면 하는….]

여기에 문재인 정부 실세였던 임 전 실장이 윤석열 정부를 탄생시킨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되면서, 계파 갈등으로까지 비화하는 모습입니다.

[임종석 / 전 대통령 비서실장 (29일, 채널A 라디오쇼 '정치시그널') :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권 주자로 완전히 부상한 사건이 있죠. 추미애 장관 시절에 징계를 하면서 벌어진 일이에요.]

유승민 전 의원이나 임종석 전 실장의 거취에 관심이 쏠리는 건 결국, 정치적 체급 때문입니다.

중량급 인사인 이들의 행보가 총선 판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로 부상했습니다.

YTN 나혜인입니다.

촬영기자;이성모 한상원
영상편집;이은경
그래픽;홍명화

YTN 나혜인 (nahi8@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2024 무료 신년운세 확인하기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군 한영 이혼설
    박군 한영 이혼설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4. 4윤민수 이혼 후 근황
    윤민수 이혼 후 근황
  5. 5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