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홍익표 “이태원참사특별법 거부권, 유족과 국민 모욕”

헤럴드경제 안대용
원문보기
30일 원내대책회의 발언
홍익표(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홍익표(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안대용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이태원참사특별법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가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국민이 위임한 권한을 아내의 범죄 의혹을 덮는 수단으로 전락시킨 대통령이 참사의 진실마저 가로막는다면 최소한의 인간성과 도덕성도 없음을 만천하에 공표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결국 이태원참사특별법 거부권 행사를 사실상 예고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정부는 특별조사위원회 구성 등이 독소조항이라고 주장하는데 국회를 통과한 법안은 정부·여당 입장을 충분히 반영한 국회의장 중재안”이라며 “민주당은 법에서 특검도 제외하고 법안 시행을 총선 이후로 했으며, 특조위 활동 기간도 단축하는 등 양보의 양보를 거듭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당성 없는 거부권 행사는 대한민국을 참사에 책임지는 사람도, 사과하는 사람도, 진실 규명 노력도 없는 나라로 추락시키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거부권 행사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유가족 지원방안을 제시한다고 하는데 이것이야말로 유가족과 국민을 모욕하는 것”이라며 “유가족들이 한파의 길 위에서 오체투지 1만5900배를 하며 호소한 것은 오직 진실과 책임인데 그런 피맺힌 호소를 외면하고 돈으로 때우겠다는 천박한 인식에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dand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서진 부자 갈등
    박서진 부자 갈등
  2. 2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3. 3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4. 4제주항공 참사 추모
    제주항공 참사 추모
  5. 5아파트 화재 형제
    아파트 화재 형제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