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일요와이드] 이낙연 신당·민주 탈당파 합당…유승민 총선 불출마

연합뉴스TV 장우선
원문보기
[일요와이드] 이낙연 신당·민주 탈당파 합당…유승민 총선 불출마

<출연 : 정옥임 전 의원·김형주 전 의원>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이끄는 '새로운 미래'와 민주당 탈당파 의원들이 주축이 된 '미래대연합'이 공동 창당을 하기로 오늘 오전 합의했습니다.

탈당이 거론되던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은 당 잔류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70여 일 남은 총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두 분의 전직 의원과 짚어보겠습니다.

정옥임 전 의원, 김형주 전 의원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 소식부터 짚어보죠.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이끄는 '새로운 미래'와 민주당 탈당파 의원들이 주축이 된 '미래대연합'이 조금 전 합당을 선언했습니다. 양측은 공동 창당에 합의하고 다음 달 4일 가칭 '개혁미래당'이란 이름으로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 예정이라고 발표했는데요. 합당의 시너지가 얼마나 될 걸로 보세요?

<질문 1-1> 앞서 이준석 대표가 이끄는 개혁신당과 양향자 의원이 이끄는 한국의희망이 합당했습니다. 이로써 보수진영과 진보진영의 제3지대가 각각 세를 합쳤는데요. 앞으로 제3지대 움직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2> 이에 앞서 유승민 전 의원은 국민의힘 잔류 의사를 오늘 오전 SNS로 밝혔습니다. 유 전 의원의 잔류 선언 파장이 제3지대에 어떤 파급력을 줄지도 관심입니다. 유 전 의원뿐 아니라 과거 바른정당 이력이 있었던 분들이 개혁신당과 선을 그었다고 볼 수도 있을까요?


<질문 3> 이런 가운데 오늘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마포를 찾습니다. 방문지를 여기로 정한 건 국민의힘 김경율 비대위원의 사천 논란과 무관하지 않아 보이는데요. 여당에서의 김경율 사퇴론은 빨리 수그러드는 분위기인데 어떤 여파를 미칠까요?

<질문 4>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당정 갈등은 수습되는 국면이지만 불씨는 여전하다는 평가가 많은데요. 한 비대위원장이 지난 일주일간 격동의 한 주를 보냈어요. 어떻게 보셨어요?

<질문 5> 한 위원장에 대해 52%가 긍정적으로 본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2012년 당시 선거의 여왕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흡사하다는 평가인데요. 이재명 민주당 대표 지지는 35%에 그쳤습니다. 여론 흐름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6> 한 위원장과 대통령실의 갈등이 이번이 끝이 아닐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50곳에 달하는 전략공천이 관건인데요. 현역 의원이 물갈이된 지역에 '윤심'이 반영된 용산 인사가 공천될지도 관심이에요?

<질문 7> 민주당에서도 공천 경쟁 뜨겁습니다. 이수진 비례위원 등 친명계 인사들이 친문 현역 의원이 있는 곳에 도전장을 내밀면서 친명과 친문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올랐는데요. 친문 현역 축출을 노린 '자객 출마'라는 비판이 나와요?

<질문 8> 무소속 이언주 전 의원의 복당을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권유했다고도 알려졌는데요. 이 대표, 오는 31일 신년 기자회견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메시지의 방점, 어디에 찍힐 걸로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2. 2박서진 육아
    박서진 육아
  3. 3유재석 대상 소감
    유재석 대상 소감
  4. 4지상렬 신보람 결혼
    지상렬 신보람 결혼
  5. 5한중 관계 개선
    한중 관계 개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