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총선 민심 향방은?

연합뉴스TV 김다솜
원문보기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총선 민심 향방은?

<출연 :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

매주 월요일,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민심과 여론 추이를 샅샅이 훑어보는 시간, '이슈 폴폴' 입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 자리하셨습니다.

<질문 1> 한국갤럽이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 36%, 더불어민주당 34%로 나타났습니다. 여야 모두 연말연초 다양한 이슈가 있었지만, 지지율이 30%대 박스권에 갇혀있는 이유는 무엇 때문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2> 한국갤럽 연간 통합 조사에 따르면 무당층 비율이 2022년 22%에서 지난해 28%로 6%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무당층 비율이 30% 안팎까지 치솟은 것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3> 연합뉴스TV와 연합뉴스가 공동으로 실시한 정례 여론조사에서 내일이 총선일이라면 어느 정당 소속 후보에게 투표할 것인지 물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36%, 국민의힘 후보는 35%로 나타났습니다. 오차범위 내 박빙입니다. 각 정당 지지율과 크게 다르지 않네요? 어떤 의미로 봐야 할까요?

<질문 4> 연합뉴스TV와 연합뉴스가 공동으로 실시한 정례 여론조사에서, 4월 총선과 관련해 '바람직한 국회 구성'을 묻자 정부여당 견제론이 국정안정 지지론보다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와 여당을 견제하기 위해 야당이 다수당이 돼야 한다는 응답이 7%p 높게 나타났는데요. 한국갤럽 조사에선 '현 정부 견제를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정권 견제론이 과반인 51%에 달했고, '현 정부 지원을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정부 지원론은 35%에 그쳤습니다. 정권 견제론이 각 조사에서 우세한 이유, 무엇 때문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5> 이슈폴폴 시청자 여러분은 어떤 기준으로 총선에서 후보를 선택하시는지 궁금한데요. 한국갤럽이 올해 4월 총선에서 국회의원을 뽑을 때 기준을 물었더니 '청렴함과 도덕'을 우선에 두고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어요? 기피 요인 첫 번째는 정반대네요?


<질문 6>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차기 대선 주자 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총선 기대 조사에서는 정권 견제론 의견이 과반선을 넘지 않았습니까? 정당 지지율과 한 위원장에 대한 인물 지지율에 차이가 있는데요?

<질문 6-1> 차기 대선 주자 조사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서울과 경기/인천에서 엇갈린 결과를 받아들였습니다. 수도권의 여론과도 관련이 있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7> 어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민주당 탈당그룹의 의원들이 만나 '제3지대' 연대의 시동을 걸었습니다. 이번 의기투합이 제3지대 연대로 이어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연대'의 속도에 차이가 뚜렷해 보입니다?


<질문 8>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참여하는 제3지대 통합정당에 대해선 '화학적 결합'이 쉽지 않을 거란 분석이 나옵니다. 뚜렷한 대권 구심점이 없기에 향후 신당의 주도권이나 공천권을 놓고 다툼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는 건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2. 2박서진 육아
    박서진 육아
  3. 3유재석 대상 소감
    유재석 대상 소감
  4. 4지상렬 신보람 결혼
    지상렬 신보람 결혼
  5. 5한중 관계 개선
    한중 관계 개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