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메트로신문사 언론사 이미지

[김소형의 본초 테라피] 일본을 대표하는 장수식품 '낫토'의 특별한 매력

메트로신문사 최규춘
원문보기
[김소형의 본초 테라피] 일본을 대표하는 장수식품 '낫토'의 특별한 매력

운송 기술의 발달로 해외의 신선하고 몸에 좋은 식재료를 안방에서 편하게 공급받을 수 있어 먹거리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낫토(낫또, 納豆)도 그런 식품 중 하나이다. 발효 식품에 몸에 좋다는 사식은 익히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식을 대표하는 김치를 비롯하여 수많은 젓갈과 장 종류 등을 갖고 있어 발효식품 강국이라고 할 수 있다. 낫토는 유사한 제조 방식이라든가 호불호가 명확히 갈린다는 점에서 '일본의 청국장'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청국장보다는 훨씬 향이 덜한 반면 점성이 있는 식감이 거부감을 일으키는 편이다.

낫토는 주재료인 콩의 장점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한우 등심보다 많은 단백질 함유하고 있으면서도 칼로리는 육류와 비교했을 때 낮은 편이다. 또한 3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 충분히 한 끼 식사로 활용할 수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건강관리,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낫토에는 칼륨도 무척 풍부하게 들어 있다. 나트륨 과다 섭취는 뇌졸중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뇌혈관,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는데 평소 음식을 짜게 먹는 편이라면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주요 성분이기 때문이다.

낫토를 대표하는 또 하나의 성분은 비타민 K다.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골다공증 예방하는 등 뼈 건강을 유지시킨다. 낫토는 모든 식재료 중에서 거의 최고라 할 만큼 비타민 K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이처럼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품은 낫토는 성장기 아이들의 뼈와 근육의 발달을 돕는 것은 물론이고 체력이 떨어지고 뼈가 약해지는 중년의 건강 관리에도 좋습니다. 식사 때 반찬처럼 곁들여도 되지만 샐러드나 비빔밥 등에 토핑처럼 곁들여서 가볍게 먹기에도 좋다. 먹으면 포만감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지치고 힘들 때는 기운을 내게 하는 음식이기도 하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2. 2검정고무신 성우 선은혜 별세
    검정고무신 성우 선은혜 별세
  3. 3장동혁 쌍특검 단식
    장동혁 쌍특검 단식
  4. 4이란 왕세자 북한
    이란 왕세자 북한
  5. 5정신우 셰프 별세
    정신우 셰프 별세

메트로신문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