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이홍구, 김영호 통일장관에 “남북대화 복원 적극 노력해야” 주문

한겨레
원문보기
통일부는 8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김영호 통일부 장관(왼쪽 둘째)이 역대 통일부 장관을 초청해 신년 인사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사진 통일부 제공

통일부는 8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김영호 통일부 장관(왼쪽 둘째)이 역대 통일부 장관을 초청해 신년 인사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사진 통일부 제공


국토통일원(현 통일부) 장관을 지낸 이홍구 전 국무총리가 8일 김영호 통일부 장관을 만나 “현시기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각급에서 남북 간 대화가 복원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김영호 장관이 역대 통일부 장관을 초청해 신년 인사회를 열었다며 이렇게 전했다. 이홍구 전 총리는 노태우·김영삼 정부 시기에 두 차례 (국토)통일원 장관(14·20대)을 지냈다.



전두환 정권 시기에 국토통일원 장관을 지낸 손재식 전 장관은 ”우리가 북한을 닮지 말고 북한이 우리를 닮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중앙정보부 분석관 출신인 강인덕 전 장관은 “북한의 대남 심리전에 대응하기 위해 대북방송 등을 활용해 대북 심리전을 전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신년 인사회’에는 손재식(10대)·이홍구·강인덕(24대)·박재규(26대)·현인택(35대)·류우익(36대)·홍용표(38대) 전 장관 등 7명이 참석했다. 이 가운데 민주당 계열 정부 때 장관을 지낸 이는 김대중 정부 시기의 강인덕·박재규 전 장관 등 2명이다.



이제훈 선임기자 nomad@hani.co.kr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기획] 누구나 한번은 1인가구가 된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강타 정유미 결혼
    강타 정유미 결혼
  2. 2검찰국장 이응철
    검찰국장 이응철
  3. 329기 영철 정숙 결혼
    29기 영철 정숙 결혼
  4. 4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5. 5김민재 퇴장
    김민재 퇴장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