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그대 앞에만 서면 왜 나는 작아지는가” 김연경 ‘클러치’ 활약에… IBK기업은행, 올 시즌 흥국생명전 4전 전패

세계일보
원문보기
“그대 앞에만 서면 왜 나는 작아지는가”

여자프로배구 IBK기업은행과 흥국생명의 2023~2024 V리그 4라운드 맞대결이 펼쳐진 4일 화성종합체육관. 경기 전 만난 김호철 IBK기업은행 감독은 “흥국생명이랑 붙으면 다 잡았던 경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었다. 다른 팀들에겐 최소 1승은 거뒀는데, 흥국은 아직 이기지 못했다. 새해 첫 경기에서 흥국생명을 잡고 출발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 감독 말대로 IBK기업은행은 이날 경기 전까지 흥국생명을 상대로 올 시즌 3전 전패를 당했다. 양 날개 포지션 선수들의 신장이 작은 편인 IBK기업은행은 흥국생명의 주무기인 김연경-옐레나 ‘쌍포’를 막기 쉽지 않다. 상성이 좋지 못하다는 얘기다. 김 감독은 “(김)연경이가 컨디션이 좋으면 블로킹 위에서 때린다. 결국 김연경을 제외한 다른 선수들을 어떻게 봉쇄할지가 오늘 승부의 키포인트가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날 IBK기업은행은 3세트까지 김연경을 잘 봉쇄해냈다. 김연경은 3세트까지 단 6점, 공격 성공률은 19.23%에 그칠 정도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문제는 김연경을 3세트까지 잘 막아내고도 IBK기업은행은 1,3세트를 내줘 세트스코어 1-2로 밀렸다는 점이다. 흥국생명은 에이스인 김연경이 부진했지만, 최근 지친 기색이 역력했던 옐레나가 팀 공격을 이끌었다. 세터 이원정도 김연경의 공격 루트가 뚫리지 않자 김수지와 이주아로 이어지는 미들 블로커들을 평소보단 적극 활용했다.


4세트 들어 김연경은 귀신같이 부활했다. 4세트에만 공격 성공률 63.64%를 기록하며 7점을 올렸다. 그럼에도 IBK기업은행은 4세트에 각각 8점과 6점을 올리며 활약한 아베크롬비, 표승주의 ‘쌍포’를 앞세워 4세트를 따내며 승부를 듀스로 끌고갔다.


4세트에 부활한 김연경은 5세트를 지배했다. 71.43%의 공격 성공률로 5점을 따냈다. 득점의 순도는 더욱 높았다. 5점 중 3점이 경기 막판 나온 점수였다. 14-15로 뒤진 상황에서 시간차로 다시 승부를 듀스로 끌고간 뒤 이후엔 수비로 걷어올려진 하이볼을 기가 막힌 크로스 코스의 앵글샷으로 처리한 뒤 포효했다. 왜 자신이 ‘배구여제’라 불리는 지를 여실히 보여준 장면이었다.

결국 IBK기업은행은 흥국생명에 세트 스코어 2-3(18-25 25-12 22-25 25-20 15-17)로 패하며 흥국생명전 상대 전적이 4전 4패로 더 벌어졌다. 승점 1을 추가하는 데 그친 IBK기업은행은 승점 32(11승10패)로, 3위 GS칼텍스(승점 37, 13승7패)와의 격차는 좁히지 못했고, 5위 정관장(승점 27, 8승12패)의 추격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IBK기업은행으로선 아베크롬비(35점), 표승주(21점), 황민경(15점)까지 ‘삼각편대’가 고르게 터졌기에 이날 패배가 더욱 아쉬울 법 했다. 팀 공격 성공률도 41.88%로 흥국생명(39.02%)에 비해 다 높았고, 범실도 19-21로 더 적었다.


경기 뒤 김호철 감독은 “이로써 흥국생명전 네 번째 패배인가. 이게 우리 실력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선수들은 잘 했다. 다만 이길 기회가 왔을 때 이렇게 매번 놓치는 것은 운도 아니고, 힘이 모자른 것”이라면서 “코트 밖에서 이를 지켜보는 입장에서 안타깝다. 이런 경기를 잡아내면 앞으로 더 큰 힘이 될 것 같은데”라고 아쉬워했다.

화성=남정훈 기자 ch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건강 악화
    이해찬 건강 악화
  2. 2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3. 3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4. 4토트넘 수비수 영입
    토트넘 수비수 영입
  5. 5정관장 소노 경기
    정관장 소노 경기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