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대전은요?" 박근혜 이 말 짰다? 안짰다?…진실공방

헤럴드경제 김성훈
원문보기
박근혜 전 대통령의 2006년 커터칼 피습 당시 모습(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난 2일 피습 당시 모습(우)

박근혜 전 대통령의 2006년 커터칼 피습 당시 모습(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난 2일 피습 당시 모습(우)


[헤럴드경제=김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흉기로 피습당하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06년 '커터칼 피습' 사건 후 했다는 “대전은요?” 발언의 배경을 놓고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한나라당 대표였던 2006년 5월 20일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서울 신촌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단상에 오르다가 50대 지모 씨가 휘두른 문구용 커터칼에 오른쪽 뺨을 공격당했다. 이로 인해 11㎝ 길이의 자상을 입고 봉합수술을 받았다. 당시 수술 후 깨어나 측근들에게 처음으로 한 말은 "대전은요?"였다고 언론에 보도돼 화제가 됐다. 대전은 당시 판세가 박빙으로 전략적으로 중요한 지역이었다. 이 발언은 특히 박 전 대통령의 부친인 박정희 대통령이 서거한 직후, 영애인 박 전 대통령이 '전방에는 이상 없습니까?(전방은요?)'라고 물었다는 이야기와 비견됐다. 해당 발언을 기폭제로 한나라당은 열세이던 판세를 뒤집었고, 박 전 대통령은 '선거의 여왕'이란 별명을 얻었다.

2006년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 선거대책위원장을 지낸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3일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전은요?" 발언이 참모진의 의논을 통해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전 장관은 “(당시 공보특보였던) 구상찬 전 의원이 ‘조금 있으면 마취에서 깨어나실 텐데, 첫 마디를 뭐라고 했다고 발표해야 하느냐’고 물어보기에, 둘이 의논했다”고 했다.

윤 전 장관은 “짧은 발언이 좋겠다”고 했고, 구 전 의원이 “대전 관련해서 말하는 게 어떨까요?”라고 말했다고 한다. 윤 전 장관이 “표현은 무엇으로 하나”라고 되물었고, 구 전 의원은 “대전은요”라고 답했다고 한다. 윤 전 장관은 “정치판에서 그런 일은 많다”고 했다.

반면 당 대표 비서실장으로 당시 박 전 대통령을 가장 가까이서 보좌했던 유정복 인천시장은 3일 페이스북에 “윤 전 장관의 말은 팩트가 다 틀리므로 잠시 착각한 것으로 보인다”고 반박했다.

유 시장은 “(피습) 다음날 한나라당 비상의원총회에서 모두가 격앙되어 강력 대응을 주장했는데, 제가 수술에서 깨어난 박 전 대통령에게 그 사실을 보고하자 첫 마디는 ‘오버하지 말라고 하세요’였다”고 했다. 이어 그다음날 현재 선거 상황에 대해 보고하자 박 전 대통령의 첫 발언이 “대전은요?”였다고 주장했다.


유 시장은 “'대전은요?' 발언은 수술에서 깨어난 후 첫 발언이 아니라, 이틀 뒤 선거 상황을 보고했을 때 나온 첫 발언이었으므로 윤 전 장관이 얘기한 상황과는 전혀 다르다”고 했다. 언론에 알려지게 된 것 역시 병실에서 나왔을 때 만난 기자가 ‘별일 없었냐?’고’고 묻기에 별생각 없이 “‘대전은요’라고 말씀하셨다”고 답했을 뿐이라고 했다.

유 시장은 “당시 무슨 의도를 갖고 한 말이 아니었고, 그 말을 듣고 얘기한 사람은 당시 비서실장이었던 제가 유일했다. 보도 경위도 매우 우연에 가깝다”며 “있지도 않았던 내용으로 진실이 왜곡되고 박 전 대통령의 진정성이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paq@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기현 부부 로저비비에 선물
    김기현 부부 로저비비에 선물
  2. 2이민지 3점슛
    이민지 3점슛
  3. 3트럼프 젤렌스키 키이우 공습
    트럼프 젤렌스키 키이우 공습
  4. 4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5. 5임성근 셰프 식당 해명
    임성근 셰프 식당 해명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