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아시아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尹 "한·네덜란드 반도체 동맹 목표는 세계 최고 초격차 만드는 것"

아시아투데이 홍선미
원문보기


헤이그에서 뤼터 총리와 정상회담 후 공동언론 발표
뤼터 "양국 매우 유망한 이니셔티브이자 진정한 윈윈"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헤이그 총리실에서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헤이그 총리실에서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아시아투데이 홍선미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한국과 네덜란드 반도체 동맹의 목표는 세계 최고의 초격차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정부 소재지인 헤이그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이후 기자회견에서 "한국과 네덜란드 간 반도체 동맹을 구축했다는 것은 반도체 초격차를 유지하고 최첨단의 기술을 함께 구축해 나가기 위해서 중요한 과학 기술적인 문제들을 함께 논의하고, 해결하고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한다는 뜻"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그간 한국과 네덜란드의 반도체 관한 관계가 긴밀한 협력관계였다고 하면, 이번 방문을 계기로 해서 동맹관계로 끌어올렸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국방에도 우방국과 동맹국은 군사정보나 작전에 관한 논의를 함께 하고 중요한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한다"며 "한국과 네덜란드 간 네덜란드 동맹을 구축했다는 것은 반도체 초격차를 유지하고 최첨단 기술을 함께 구축해 나가기 위해서 저희들이 중요한 과학기술적 문제를 함께 논의하고 해결하고,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과 네덜란드가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군사 협력 수준을 묻는 질문에 "유럽의 안보와 동북아 지역의 안보,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는 서로 다 연결돼 있다"며 "네덜란드를 통해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앞으로 첨단 과학기술, 반도체를 바탕으로 안보와 경제, 문화 모든 부분에서 양국 관계의 지평이 더 넓어지고, 깊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헤이그 총리실에 도착해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악수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헤이그 총리실에 도착해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악수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뤼터 총리는 "양국 관계는 정말 뛰어나다"며 "지난 1년 반 동안 크게 발전해 전대미문의 협력 관계에 도달했다. 이렇게 좋았던 적이 없었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저희도 많이 기여하고 있지만, 윤 대통령님과의 개인적인 협력과 우정도 정말 기여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뤼터 총리는 "반도체도 매우 중요하지만, 국방이나 사이버안보, 농업 등도 매우 중요한 파트 중 하나"라며 "대한민국은 일본, 뉴질랜드와 함께 인태지역에서 나토에 매우 긴밀히 협력하는 국가"라고 설명했다.


이어 "양국은 모두 국제적 법치와 규칙에 기반한 무역시스템이 작동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한국은 네덜란드의 핵심 파트너이자 신뢰할 수 있는 친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뤼터 총리는 전날인 12일 네덜란드 기업 ASML 방문한 것을 언급하며 "이제 양국 반도체 분야에서 협력을 더 강화할 것"이라며 "우리는 매우 유망한 이니셔티브이자 진정한 의미에서의 윈윈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과 네덜란드 관계에 아주 긍정적인 에너지가 많다"고 덧붙였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아시아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