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OSEN 언론사 이미지

이혼 커플 재결합, 결별 커플 재회..韓 예능의 할리우드화 [Oh!쎈 이슈]

OSEN
원문보기

[OSEN=장우영 기자] 가상 결혼은 애교, ‘돌싱’끼리 만나 새로운 짝을 찾거나 미성년자 때 아이를 낳은 이들의 일상을 다루기까지 한다. 시쳇말로 할리우드가 되고 있는 게 아니냐는 말이 나올 정도다.

미혼 스타들이 가상을 결혼을 하며 설렘을 안겼던 ‘우리 결혼했어요’가 종영한 지 6년이 지났다. 2023년, 한국 예능은 여러 주제를 다루며 사회적인 이슈들을 단편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를테면 이른 나이에 부모의 책임감을 짊어진 이들이 어엿한 사회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딩엄빠’, 혼자 사는 이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나 혼자 산다’, 과거에 비해 이혼남녀들에 대한 시선이 부드러워진 것을 느낄 수 있는 ‘돌싱글즈’, 젊은 세대의 사랑 등을 다룬 ‘마녀사냥’ 등이 대표적이다.

이를 통해 유교적 관념이 남아있던 과거에 비해 현재는 많은 부분에서 오픈 마인드가 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렇게 마음이 열린 결과, 이제는 과거 열애를 했었던 스타들이 서로에 대해 ‘쿨’하게 이야기하고 만나는 내용의 콘텐츠도 나왔다.

20여년 전 결별한 신동엽과 이소라가 같은 자리에 앉아서 이야기를 나눈다는 소식은 그 시대를 겪었던 이들을 비롯해 지금을 살고 있는 모든 이들의 귀를 솔깃하게 했다. 1990년대 중반 공개 열애를 시작해 2001년 결별하기까지, 약 6년 동안 열애한 두 사람은 이후 각자의 자리에서 활동을 이어갔다. 신동엽은 2006년 결혼해 슬하에 1남 1녀를 두고 이소라는 지금까지 미혼인 가운데 결혼하고 아이까지 있는 ‘전남친’을 자신의 콘텐츠 첫 게스트로 초대했다는 점에서 놀라움과 동시에 충격을 안겼다. 물론 신동엽의 아내 선혜윤 PD가 이소라의 팬이고, 출연도 흔쾌히 승낙했다는 점에서 문제가 될 건 없지만 할리우드와 같은 스타일에 많은 이가 놀랐음은 분명하다. 두 사람의 재회가 담긴 티저 영상은 조회수 230만 회, 재회가 이뤄진 첫 영상은 조회수 386만 회를 기록하며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올랐다.


2004년 결혼해 이듬해인 2005년 이혼한 가수 이상민과 이혜영은 한 카메라 안에 앉진 않았지만 각자 다른 방송에서 서로를 언급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이혜영은 이상민이 자신을 언급하는 것을 두고 “처음에는 ‘그만했으면 좋렜다’ 이 정도까지는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 말라고 전화까지 했었는데 어느 순간 내 과거를 지우려고 하면 내 인생의 이만큼이 없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라 ‘그냥 받아들이자’라고 생각했더니 마음이 편해졌다”고 말했다.

신동엽·이소라의 재회, 이상민·이혜영이 서로를 언급하는 것에 좀 더 편안해졌다는 건 시사하는 부분이 크다. 과거를 받아들이고 그 기억을 ‘소중한 추억’으로 생각하면서 예능이 갈 수 있는 길을 한 단계 더 높였다는 이유다.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르고, 경우에 따라 다르기에 모든 이들이 이와 같지 않다는 건 유념해야 한다.

시대가 급속도로 변하면서 트렌드도 빠르게 변하고 있는 현대 사회. 예능계도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그 시대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는 예능은 이제 유교적인 관념을 넘어 다양한 현상을 예능적으로 다루면서 메시지를 전한다.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흥미를 유발하는 것도 좋지만 그 속에서 불쾌함과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선은 지켜야 한다는 것도 잊어서는 안된다. 긍정적인 방향의 ‘할리우드화’가 되는 예능을 기대해본다. /elnino8919@osen.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2. 2임영웅 두쫀쿠 열풍
    임영웅 두쫀쿠 열풍
  3. 3손흥민 토트넘 이적
    손흥민 토트넘 이적
  4. 4수영 경영대표팀
    수영 경영대표팀
  5. 5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OSE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