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정기국회 내 예산안 무산...野 "쌍특검 20일에 추진"

YTN
원문보기
[앵커]
이른바 윤석열 표 예산과 이재명 표 예산을 둘러싼 정치권의 신경전으로, 내년도 정부 예산안의 정기국회 내 처리는 올해도 사실상 무산됐습니다.

여야는 곧바로 12월 임시국회를 열어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지만, '쌍특검' 법안 등 쟁점 현안과 맞물려 진통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강민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일 이미 법정 처리 시한을 넘겨 '지각 예산'이란 오명을 쓴 657조 원 규모의 내년도 나라 살림.


여야는 오는 9일까지인 정기국회 안엔 처리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약속은 또 무색해졌습니다.

연구개발과 원전, 청년 3만 원 교통 패스와 지역사랑 상품권 등 쟁점 예산을 놓고 양보 없는 줄다리기가 계속된 겁니다.

[송언석 / 국민의힘 의원(예결위 여당 간사) : 몇 가지 감액 제기된 사업들하고 증액 요구된 사업들, 전체 패키지로 해서 지금 논의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강훈식 / 더불어민주당 의원(예결위 야당 간사) : 예산안 협상은 약간 퍼즐 같은 거라서요. 단계 단계가 있는 허들이 아니라 다 맞췄다가 마지막 몇 개 퍼즐이 안 맞으면 다 처음부터 무효기도 하고요.]

12월 임시국회 기간에 여야 원내대표와 예결위 간사가 '2+2 협의체'를 통해 논의에 속도를 내기로 했지만, 과정이 순탄치는 않아 보입니다.

대장동 50억 클럽과 김건희 여사 주가 조작 연루 의혹에 대한 이른바 '쌍특검', 그리고 순직 해병 사건 등에 대한 국정조사 등 다른 쟁점이 많아서입니다.


실제로 민주당은 오는 20일 본회의에서 예산안과 함께 쌍특검법 처리를 벼르고 있습니다.

그게 안 되면 올해 마지막 본회의인 28일에라도 반드시 통과시키겠다는 방침인데, 국민의힘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홍익표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쌍특검법은) 22일에 최종 기한이 도과된 상태이기 때문에 28일은 자동 상정이기 때문에 그렇게 처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회의가 합의된 일정이 20일이기 때문에 20일 정도에 추진할 생각입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대표 : 민주당이 이처럼 마땅히 해야 할 예산안 심사에는 충실하지 않고 정쟁 소재 찾는 데에만 몰두하고 있으니 이쯤 되면 학교라면 퇴학감이고 회사라면 해고감입니다.]

양측의 기 싸움이 팽팽한 가운데 오늘(8일)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선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노란봉투법과 방송 3법에 대한 재표결이 이뤄집니다.

재적 의원 과반이 출석해 출석 의원 2/3 이상이 찬성해야 하는 만큼 부결될 가능성이 큽니다.

여야는 무난하게 청문회를 치렀다는 평가를 받는 조희대 대법원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표결 시점도 아직 합의하지 못 했습니다.

연말 정국의 주도권을 둘러싼 공방전이 갈수록 거세지는 모습입니다.

YTN 강민경입니다.

촬영기자: 이성모 한상원

영상편집: 임종문

그래픽: 기내경

YTN 강민경 (kmk0210@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2. 2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3. 3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4. 4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5. 5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