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확산에…발 빠른 국내 바이오기업은?

댓글0
이투데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 국내외에서 확산하고 있다. 비교적 흔한 소아 호흡기 질환이지만, 중국을 중심으로 눈에 띄게 환자가 늘면서 조금씩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관련 진단키트나 항생제를 보유한 국내 기업들도 속도감 있는 대처에 나섰다.

6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국내 기업 중에서는 바디텍메드와 씨젠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진단제품의 허가를 받았다. 바디텍메드는 현장진단, 씨젠은 유전자증폭(PCR) 방식이다.

바디텍메드는 2020년 마이코플라스마 진단 제품의 국내 허가를 받았다. 목 속 깊은 곳에서 검체를 채취해 10~15분 사이에 결과를 알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수출용 허가를 획득해 중국과 미국 등 개별 허가가 필요한 나라를 제외하면 해외 판매도 가능하다.

바디텍메드 관계자는 “국내 기업 가운데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현장진단 제품의 허가를 받은 곳은 우리뿐”이라며 “의료현장에서 점차 수요가 늘면서 1월부터 본격적으로 공급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다.

씨젠의 제품은 한국과 유럽, 호주, 아시아, 중남미 등에서 인허가를 획득했다. 실시간중합효소연쇄반응법(Real-time PCR)으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을 포함한 다양한 호흡기 바이러스를 검출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국내 수요에 대응할 충분한 물량을 보유하고 있다”라면서 “확산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시의적절하게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이투데이

웰스바이오는 수출용 허가를 받아 해외에서 판매 중인 분자진단시약의 국내 허가를 추진하고 있다. 항생제 내성 돌연변이 여부까지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는 특장점이 있으며, 분석 시간은 110분 이내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다양한 국가로 수출을 진행 중”이라며 “현재 준비하고 있는 국내 허가도 빠르게 완료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치료에 쓰이는 항생제의 수요도 커지고 있다. 디엑스앤브이엑스(DXVX)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의 확산이 가장 두드러지는 중국에서 자사 브랜드 아지트로마이신 항생제를 공급 중이다. 올해 2월 설립한 중국 자회사 Dx&Vx BJ(북경디아이웨이스생물과기유한공사)가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중국 보건의료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코리그룹의 네트워크와 노하우를 활용하고, 현지 제약사를 통한 생산으로 늘어난 수요에 즉각적인 대응도 가능했다.

디엑스앤브이엑스 관계자는 “중국 내 수요가 폭증하면서 생산라인을 풀가동하고 있으며, 증설도 검토 중”이라며 “아지트로마이신 항생제를 시작으로 다양한 의약품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투데이

가천의대 감염내과 엄중식 교수가 ‘중화의학회 제28차 전국아동과 학술대회’에서 Dx&Vx BJ 아지트로마이신의 효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국내에서 3~4년 주기로 유행이 발생한 제4급 법정 감염병이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마지막 유행은 2019년으로 당시 1만3479명이 입원했다.

올해는 9월부터 증가세를 보이며 최근 4주간 입원환자가 1.6배 증가했다. 1~6세가 37.0%, 7~12세가 46.7%를 차지해 유아 및 학령기 연령층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증상은 발열, 두통, 콧물, 인후통 등 일반적인 감기와 유사하지만, 일주일 정도 지속하는 감기와 달리 약 3주간 이어지다 회복된다. 다만 인플루엔자 및 다른 호흡기 감염증과 중복 감염이 발생 시 일부 사례에서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투데이/유혜은 기자 ( euna@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투데이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뉴시스[올댓차이나] 1월 中 신축주택 가격 0.3%↓…가격 하락 56곳·상승 11곳(종합)
  • TV조선[뉴스특강] "반도체는 21세기의 석유"…AI 시대 겨냥한 '칩의 전쟁'
  • 더팩트"실거주 폐지 아니고 완화"…전매제한 풀린 대단지 '실망감'
  • 연합뉴스다이먼 JP모건 회장, 회사 주식 2천억원 매각
  • 뉴스핌[단독] 의사 늘어난다는데…진료 안하는 의사 1만명 육박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