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MBN 언론사 이미지

모다모다 블랙샴푸 핵심원료, 유전자 손상 가능성…"역치 없어 위험"

MBN
원문보기

모다모다 프로체인지 블랙 샴푸. / 사진 = 모다모다 홈페이지 갈무리


염색 샴푸로 잘 알려진 모다모다 '프로체인지 블랙 샴푸'의 핵심 원료인 '1, 2, 4-트리하이드록시벤젠'(THB)이 유전자에 손상을 줄 수 있다는 검증 결과가 나왔습니다.

모다모다 샴푸는 지난해 초 식품의약품안전처가 THB 성분을 화장품 사용금지 원료로 추가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유해성 논란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

이후 규제개혁위원회의 개선 권고에 따라 추가 안전성 검사를 진행한 결과, THB 성분이 유전독성 가능성이 있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검증위원회에 따르면 유전독성 물질은 역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즉 일정 농도에 노출돼야 반응이 나타나는 게 아니라 단 하나의 분자에 노출되도 유전자가 손상되고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검증위원회는 "이러한 이유로 THB에 대한 독성기준값을 결정할 수 없는 만큼 인체 노출에 대한 안전 기준을 설정할 수 없어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안전이 우려된다"며 "예방적 차원에서 화장품 원료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모다모다가 해당 제품을 회수할 방안을 마련하거나 부작용 등 피해를 본 소비자들에게 보상 대책을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정부도 THB 성분을 사용금지 목록에 추가하는 등의 후속 조치를 진행하고 소비자에게 해당 내용을 알려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모다모다는 지난 10월 THB 성분을 뺀 신제품 '제로 그레이 블랙 샴푸'를 출시하고 유해성 논란이 제기된 '프로체인지 블랙샴푸' 판매를 중단했습니다.

[김혜균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kimcatfish@naver.com]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경 시의원직 사퇴
    김경 시의원직 사퇴
  2. 2고현정 비매너 논란
    고현정 비매너 논란
  3. 3오현규 풀럼 이적설
    오현규 풀럼 이적설
  4. 4북한 무인기 침투
    북한 무인기 침투
  5. 5광주 전남 통합
    광주 전남 통합

MB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