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트위치, 내년 2월 한국 철수… 게임 스트리밍 시장 변동 예고

동아일보 두가온 동아닷컴 기자
원문보기
트위치 공식 로고. 트위치 블로그 갈무리

트위치 공식 로고. 트위치 블로그 갈무리


아마존닷컴의 글로벌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가 내년 2월 한국 사업 철수를 선언했다.

트위치는 6일 공지사항을 통해 “2월 27일부로 한국에서 사업 운영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며 “다른 국가에 비해 10배가 더 높은 네트워크 수수료로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앞서 트위치는 지난해 9월 망 사용로 부담 등을 이유로 국내에서 최대 영상 해상도를 1080p에서 720p로 축소하고 다시보기 등에 활용되는 VOD 서비스를 중단한 바 있다.

댄 클랜시 트위치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오전 트위치 생방송을 통해 “망 사용료 비용 때문에 한국 시장이 성장하고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더 큰 손실이 발생했다”며 “영상 화질을 더 낮추는 방안도 고려했지만 충분하지 못했을 것이다. 해외 서비스 방안도 있지만 지연시간이 늘어나 적절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트위치의 한국 시장 철수에 따라 국내 이용자들은 오는 2월 27일 이후 유료 상품을 구매할 수 없게 된다. 방송을 송출하는 스트리머들의 수익 창출도 불가능해진다. 국내 유명 트위치 스트리머들은 이날 방송과 소통 플랫폼을 통해 시청자들과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스트리머들이 선택할 수 있는 스트리밍 플랫폼은 아프리카TV, 유튜브 등이 꼽힌다. 여기에 네이버가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CHZZK·가칭)’을 선보일 예정이다.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전날 직원들을 대상으로 치지직의 비공개 테스트를 진행했다. 오는 19일 공개 테스트를 실시한 뒤 내년 정식 서비스에 돌입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클랜시 CEO는 “이번 결정은 매우 힘들었다. 트위치 직원 모두가 안타까워 하고 있다. 사업 종료까지 긴밀한 소통을 유지할 것”이라며 “스트리머들이 타 서비스에 이전하기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해당 업체들과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두가온 동아닷컴 기자 gggah@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삼성생명 하나은행 7연승 저지
    삼성생명 하나은행 7연승 저지
  2. 2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3. 3워니 트리플더블
    워니 트리플더블
  4. 4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5. 5한동훈 징계 철회 집회
    한동훈 징계 철회 집회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