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엘에스티·지오영 등 2곳 '스마트물류센터' 인증

머니투데이 이민하기자
원문보기
에스티 풍암물류센터·지오영 수도권 허브센터 등 2개소 '제4호 스마트물류센터' 인증

광주 엘에스티 풍암물류센터 전경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광주 엘에스티 풍암물류센터 전경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올해 엘에스티 풍암물류센터·지오영 수도권 허브센터 등 물류센터 2곳을 제4호 스마트물류센터로 신규 인증한다고 6일 밝혔다.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도는 첨단·자동화된 시설 및 장비, 시스템을 도입해 효율성과 안전성, 친환경을 갖춘 물류센터를 국가가 인증하는 제도다. 정부는 기존 물류센터를 초고속 화물 처리가 가능한 첨단센터로 전환하기 위해 2021년부터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 도입·운영 중이다. 2021년 도입 이후 총 42개소가 인증받았다. 스마트물류센터는 첨단 장비 구입 및 시설 건축 등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비용은 대출이자의 0.5~2%포인트(p) 수준이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2곳은 엘에스티 풍암물류센터(4등급, 본인증), ㈜지오영 수도권 허브센터(2등급, 예비인증) 등 2개소다.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은 1~5등급, 인증은 준공 전 예비인증·준공 후 본 인증으로 구분된다.

엘에스티 풍암물류센터는 자동차부품 물류센터로 자동차 부품 약 150개 품목, 850가지 종류 부품을 실시간으로 재고관리 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광주권역 자동차 공장에 물류서비스를 공급한다. 수도권 최대 의약품 물류센터인 지오영 수도권 허브센터는 오토스토어, 미니로드, 피킹로봇 등 글로벌 최고 수준의 자동화 설비를 도입해 최적의 물류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안진애 국토교통부 첨단물류과장은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도는 민간이 물류산업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기업들의 호응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물류산업이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민하 기자 minhari@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2. 2놀뭐 허경환 고정 위기
    놀뭐 허경환 고정 위기
  3. 3삼성생명 하나은행 우리은행
    삼성생명 하나은행 우리은행
  4. 4명의도용 안심차단
    명의도용 안심차단
  5. 5이해찬 전 총리 위중
    이해찬 전 총리 위중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