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이뉴스24 언론사 이미지

'캐나다 온타리오주 프로젝트 견적 요청' 메일 클릭했다가는 '큰 일'

아이뉴스24 박진영
원문보기
메일 내부에 문서파일로 보이는 악성 이미지 파일 삽입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안랩은 국내 유명 건설사를 사칭한 가짜 '견적 요청' 메일로 사용자의 이메일 계정 정보를 탈취하는 기업 사용자 대상 피싱 공격 사례를 발견하고 사용자 주의를 당부했다고 6일 밝혔다.

견적 요청서로 위장한 피싱 메일 [사진=안랩]

견적 요청서로 위장한 피싱 메일 [사진=안랩]



공격자는 국내 유명 건설사를 사칭해 'OOO(기업명) 캐나다 온타리오주 프로젝트 견적 요청'이라는 제목의 피싱 메일을 유포했다. 본문에는 '캐나다 온타리오주에서 진행중인 계약과 관련하여 첨부한 물품에 대한 귀사의 견적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란다'는 내용을 적었다.

견적서 문서 파일(PDF)로 보이는 파일이 첨부된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악성 링크가 연결된 ‘이미지 파일(.png)’을 삽입한 것이다. 사용자가 무심코 이미지를 클릭하면 계정정보 입력을 요구하는 피싱 사이트로 연결된다. 사이트에는 '문서를 열기 위해서는 수신자의 이메일 정보를 넣으라'는 메시지가 나타나 사용자의 계정정보 입력을 유도한다. 사용자가 속아 로그인을 시도하면 공격자에게 계정 정보가 전송된다.

현재 안랩 V3와 샌드박스 기반 지능형 위협 대응 솔루션 '안랩 MDS'는 해당 사이트를 피싱 사이트로 분류해 차단하고 있다.

피싱 메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의 발신자 확인 및 첨부파일 실행 금지 △백신 최신버전 유지 및 피싱 사이트 차단 기능 활성화 △OS 및 인터넷 브라우저, 오피스 SW 등 프로그램 최신 보안패치 적용 등 기본 보안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박태환 안랩 사이버시큐리티센터(ACSC) 대응팀 팀장은 "이번 공격은 마치 문서로 보이는 악성 이미지 파일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라면서 "공격자들은 사용자의 정보를 탈취하기 위해 점점 교묘한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의 첨부파일을 실행하지 않는 등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아이뉴스24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