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HBM반도체·하이니켈 양극재…산업기술 대표성과 10선 발표

아시아경제 강희종
원문보기
산업부, '2023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 개최
산업통상자원부는 6∼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연구개발(R&D) 기술 전시회인 '2023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늘을 넘어, 내일의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K-테크 30년'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한국 산업 기술 발전의 역사를 회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행사에서는 전문가 평가와 국민 온라인 투표를 거쳐 정부의 R&D 지원을 받아 개발된 대표 기술 10종류가 선정됐다.

한국항공우주산업과 지아이시스템이 공동으로 개발한 '초음속 경공격기의 레이저유도 폭탄 지상표적 정밀 조준 통합 시스템'은 공대지 타격 임무 수행 능력을 높이는 소프트웨어(SW)로 T/FA-50에 적용해 2021~2023년 폴란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을 대상으로 총 5조8000억원(74대)의 수출을 수주했다.

표적획득/추적장비 항공기 체계통합기술

표적획득/추적장비 항공기 체계통합기술

STX엔진과 한국자동차연구원, 한양대학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공동 개발한 'K9자주포용 1000마력급 엔진 부품'은 이집트 수출계약 체결 및 시장 확대에 기여했다. LS전선 등이 공동 개발한 '송전용 초고압 직류(HVDC) XLPE 케이블', 호진플라텍, 라온인터네셔널, 성균관대,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이 공동 개발한 '고대역폭(HBM) 반도체 공정 기술 및 소재'도 10선에 포함됐다.

K9 자주포용 국산엔진

K9 자주포용 국산엔진

포스코퓨처엠 등이 개발에 참여한 '전기차용 고용량 하이니켈(니켈 90% 이상) 양극재', 두산에너빌리티 등이 공동 개발한 '8메가와트(MW)급 대용량 해상풍력발전시스템 ', 성일하이텍 등이 공동 개발한 '폐리튬이차전지의 회수자원 고부가가치화'도 10선에 꼽혔다. 이밖에 엔젤로보틱스의 '하반신 완전 마비 장애인을 위한 운동 보조 슈트형 로봇', 서울대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배양육 생산 기술' 도 10선에 포함됐다.

하이니켈 양극재

하이니켈 양극재

이번 R&D 대전에는 공청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R&D 우수 기업 채용박람회 등 부대 행사도 진행된다. 개막식에서는 비행 안전 필수 검증시험 장비인 '아이언 버드'를 국내 최초로 개발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서성조 수석연구원이 은탑산업훈장을 받는 등 산업 기술 개발 유공자 포상도 이뤄진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혁신적이고 도전적 연구에 집중해야 한다"며 "산업부는 산업기술 R&D를 국내외에 전면 개방해 세계 최고 수준의 R&D가 활성화되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2. 2검정고무신 성우 선은혜 별세
    검정고무신 성우 선은혜 별세
  3. 3장동혁 쌍특검 단식
    장동혁 쌍특검 단식
  4. 4이란 왕세자 북한
    이란 왕세자 북한
  5. 5정신우 셰프 별세
    정신우 셰프 별세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