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스포티비뉴스 언론사 이미지

"힘이 남았을 때 돌아오겠다" 고우석은 일본야구 낭만 레전드처럼 LG 복귀를 꿈꾼다

스포티비뉴스 신원철 기자
원문보기


[스포티비뉴스=신원철 기자] 고우석은 구로다 히로키의 말을 떠올렸다.

"돌아와도 LG 선수니까" 고우석이 예상 밖 포스팅을 신청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원 소속팀 복귀'였다. KBO리그 선수가 포스팅으로 메이저리그에 진출하는 과정은 일종의 FA 협상처럼 이뤄지지만 LG와 고우석의 관계는 분명히 소속 팀과 소속 선수로 이어져 있다.

또 1년이라도 먼저 큰 무대를 경험해야 다시 한국에 돌아오더라도 팀에 보탬이 될 수 있다는 마음이 크다.구로다가 히로시마 카프와 의리를 지키고 팀을 1위로 이끈 것처럼, 고우석도 다시 돌아와 LG의 마지막을 지키고 싶다.

고우석은 지난 2일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서 열린 '2023 LG 러브기빙 페스티벌 위드 챔피언십' 행사에 참가해 팬들과 인사하는 시간을 가졌다. 29년 만의 정규시즌-한국시리즈 통합 우승을 함께 축하하는 자리면서, 고우석에게는 LG 팬들과 마지막 인사를 나누는 시간이 될 수도 있었다. 고우석이 포스팅을 준비하던 때였다.

이날 고우석은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포스팅을 선택한 이유, 메이저리그 진출에 대한 솔직한 마음을 털어놨다.

고우석은 "올해 연봉 협상할 때부터 단장님과 얘기했다. 정규시즌 한국시리즈 우승하면 무조건 해외 진출까지는 아니라도 포스팅 신청은 고려해주겠다고 말씀하셨다"면서 "그런데 지금 신청을 했다고 해서 크게 달라지는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일단 나이 문제가 가장 컸다. 만약에 잘 안 풀리더라도 LG 선수로 남을 수 있다는 점, 그런 것들이 컸다"고 밝혔다. 또 "내년 FA로도 도전할 수 있고, 이번에 포스팅으로도 갈 수 있으니까 (방법은) 흘러가는 대로 가는 게 가장 좋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에이전트인 리코스포츠 이예랑 대표가 밝혔던 것처럼 '지금 당장 무조건 포스팅'을 강조하지는 않았다. 메이저리그 도전에 대한 의지보다 '복귀 후에는 LG 선수'라는 마음이 더 커 보이는 것 같기도 했다.


고우석은 만약 메이저리그에 진출한다면 '영어를 떼고 돌아오고 싶다'는 의외의 목표를 밝혔다. 그리고 바로 "일본에서 메이저리그에 진출했던 선수 중에 '힘이 있을 때 돌아와서 다시 보여드리고 싶다'고 한 말이 기억에 남는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그래도 아직 메이저리그에 진출한 것이 아니고 내가 그 정도 급도 아니라서 내가 그렇게 말하기는 이른 것 같다"며 단서를 달기는 했지만, 고우석은 분명 구로다를 자신이 바라는 '모범 사례'로 생각하고 있었다.


히로시마에서 프로야구 선수로 데뷔한 구로다는 지난 2008년부터 2014년까지 LA 다저스와 뉴욕 양키스에서 7시즌 동안 정상급 선발투수로 활약했다. 그러다 마흔 살이 되는 2015년 메이저리그 구단의 제안을 뒤로하고 히로시마에 전격 복귀했다.

구로다는 "힘이 남아있을 때 일본으로 돌아간다. 물론 히로시마로"라고 말한 약속을 지켰다. '가난한 구단' 이미지가 강한 히로시마와 인연을 경제적 이득보다 중요시한 구로다의 결단에 많은 이들이 감동받았다.

구로다의 복귀와 함께 히로시마는 전국구 인기를 누렸다. 원정경기도 매진될 만큼 구로다 효과가 강력했다. 팀 성적도 껑충 뛰었다. 구로다 복귀 첫 해인 2015년은 최종전 패배로 0.5경기 차 4위에 머물렀으나, 2016년에는 2위 요미우리 자이언츠를 무려 17.5경기 차로 밀어내고 센트럴리그 정상에 올랐다. 구로다의 현역 마지막 시즌이었다. 히로시마는 비록 일본시리즈 우승에는 실패했으나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 연속 리그 1위를 지키며 '포스트 구로다 시대'까지 강팀 지위를 지켰다.

고우석 또한 구로다의 결단을 마음 속에 새기고 메이저리그 진출을 준비했다. 고우석은 한국 시간으로 5일 밤 10시부터 내년 1월 4일 오전 7시까지 30일 동안 메이저리그 구단과 협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군 한영 이혼설
    박군 한영 이혼설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4. 4윤민수 이혼 후 근황
    윤민수 이혼 후 근황
  5. 5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스포티비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