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J&J, ‘렉라자+리브리반트’ 1차 치료 부작용 관리 연구 개시

뉴스1 황진중 기자
원문보기

1차 치료 병용요법 투약 환자 52%서 ‘조갑주위염’ 발생

180명 대상 ‘피부과 관리’ 통해 위험등급 낮추는 것이 목표



유한양행 '렉라자'(왼쪽)와 J&J 이노베이티브 메디슨 '리브리반트'.(유한양행, J&J 제공)/뉴스1 ⓒ News1

유한양행 '렉라자'(왼쪽)와 J&J 이노베이티브 메디슨 '리브리반트'.(유한양행, J&J 제공)/뉴스1 ⓒ News1


(서울=뉴스1) 황진중 기자 = 존슨앤드존슨(J&J) 이노베이티브 메디슨(얀센)이 3세대 비소세포폐암 신약 ‘렉라자’(성분명 레이저티닙)와 이중항암항체 ‘리브리반트’(성분명 아미반타맙) 병용요법과 관련해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한다. 렉라자와 리브리반트 병용요법을 1차 치료제로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부작용인 ‘조갑주위염’의 이상반응 등급을 낮출 수 있는지 분석하는 임상시험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J&J 이노베이티브 메디슨은 최근 렉라자+리브리반트 병용요법으로 1차 치료를 받은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조갑주위염 관리를 위한 피부과적 치료라는 이름의 임상 2상시험을 개시했다.

앞서 J&J 이노베이티브 메디슨은 렉라자+리브리반트 병용요법 연구를 통해 흔한 부작용으로 투약 환자의 52%에서 조갑주위염이 발생한다는 결과를 확인했다. 이중에서 3등급 이상 사례는 4%를 나타냈다. 부작용 등급은 1~4등급으로 나뉜다. 3등급 부작용은 중증 부작용을 뜻한다.

이번 임상에서는 임상 참여자를 대상으로 피부과적 치료와 일반적인 피부 관리를 비교하게 된다. 피부과적 치료가 렉라자+리브리반트 병용요법 1차 치료 후 발생할 수 있는 조갑주위염의 위험등급을 낮출 수 있는지 확인하는 연구다.

예상 모집환자 수는 180명이다. 의사와 환자 모두 어떤 약을 투여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오픈라벨 방식 시험이다.

피부과적 치료군은 항암치료 렉라자+리브리반트 외에 독시사이클린, 미노사이클린, 클린다마이신, 클로르헥시딘, 논코메도제닉 보습제 등을 활용한다. 대조군은 렉라자+리브리반트 병용요법으로만 항암치료를 받는다.


1차평가지표는 항암치료 시작 후 12주 이내 2등급 이상 피부과적 이상사례가 있는 참가자 수다. 2차평가지표는 미국 국립암연구소(NCI)가 정한 항암제 부작용 보고 방식을 기준으로 심각도별 피부과적 이상사례 발생 수 등이다.

예상 연구시작일은 2024년 3월8일이다. 목표하는 기본 연구완료일은 2025년 7월3일이다. 최종 연구완료예정일은 2026년 11월30일이다.

렉라자는 3세대 EGFR 티로신 키나아제 억제제(EGFR-TKI)다. 폐암 세포 성장에 관여하는 신호 전달을 방해해 폐암 세포 증식과 성장을 억제하는 기전이다.


오스코텍의 자회사 제노스코가 렉라자 후보물질을 발굴했다. 유한양행(000100)은 이를 기술도입(L/I)했다. 비임상과 국내 임상 1상과 2상을 진행했다. 이어 2018년 11월 J&J 이노베이티브 메디슨에 우리나라를 제외한 렉라자의 개발‧상업화 권리를 최대 계약금 1조4000억원 규모로 이전했다.

리브리반트는 J&J 이노베이티브 메디슨이 개발한 이중항체 항암제다. EGFR 엑손 20 삽입 변이가 있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로 허가받은 약물이다.

J&J 이노베이티브 메디슨은 렉라자+리브리반트 1차 치료제 병용요법 품목허가 신청서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올해 안에 제출할 계획이다. 허가 절차 순항 시 2025년 승인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ji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성근 셰프 음주운전
    임성근 셰프 음주운전
  2. 2토트넘 프랭크 경질
    토트넘 프랭크 경질
  3. 3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4. 4아시안컵 한일전
    아시안컵 한일전
  5. 5유재석 런닝맨 배신
    유재석 런닝맨 배신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