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MB, 베트남 찾아 "기업인 뜻 아는 국가가 많은 투자 유치"

연합뉴스 차지연
원문보기
우리 기업 지원 요청…베트남 주석 "지금 양국 관계, MB가 기초 잘 닦아 가능"
베트남 방문한 이명박 전 대통령[이명박재단 제공]

베트남 방문한 이명박 전 대통령
[이명박재단 제공]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 1∼4일 2박 4일 일정으로 베트남을 찾아 한국 기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고 5일 이명박재단이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은 베트남 타이빈성 경제 박람회 및 콘퍼런스 축사에서 "젊은 시절 기업인으로서 중동 사막 열사의 더위 속에서 일하고 투자한 경험이 있어 기업인들의 심정을 잘 안다"면서 "'어디에 투자를 하는 것이 이익을 많이 낼 수 있느냐'가 기업의 목표다. 그런 기업인의 뜻을 잘 아는 국가가 많은 투자를 유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재단 측이 전했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은 베트남 정부와 당에 "(한국 기업과) 대화하고 어려움을 신속하게 해소해주길 바란다"며 "항상 최고의 조건을 만들고 최대한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타이빈 의대 특강에서는 "힘들고 어려웠던 시절을 극복하고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것은 더 나은 미래에 대한 과감한 도전이었다"며 베트남 대학생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아울러 이 전 대통령은 롱안성 산업단지를 시찰하고 한국과 베트남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이 지역 소아병원에는 후원 물품을 전달했다.

이 전 대통령을 베트남에 초청한 쯔엉 떤 상 전 국가주석은 이 자리에서 "이 전 대통령 재임 당시 관심과 지원으로 지금의 한-베트남 발전적 관계가 이뤄졌다는 것을 베트남 정부 관계자들은 절대 잊어선 안 된다"며 "한국 기업을 많이 도와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베트남 출국 위해 공항 도착한 이명박 전 대통령(영종도=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1일 오전 베트남 방문을 위해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도착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부터 베트남을 방문해 보 반 트엉 베트남 국가주석과 면담하고 한-베트남 기업인과 만나는 등 일정을 수행할 예정이다. 2023.12.1 dwise@yna.co.kr

베트남 출국 위해 공항 도착한 이명박 전 대통령
(영종도=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1일 오전 베트남 방문을 위해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도착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부터 베트남을 방문해 보 반 트엉 베트남 국가주석과 면담하고 한-베트남 기업인과 만나는 등 일정을 수행할 예정이다. 2023.12.1 dwise@yna.co.kr



이 전 대통령은 이번 방문에서 보 반 트엉 국가주석과 30분간 면담했다.

보 반 트엉 주석은 이 전 대통령에게 "2009년 재임 시절 베트남 방문 때 양국 관계를 가장 기초적 단계인 '포괄적 동반자'에서 '전략적 동반자'로 격상시켜줬다"며 "지금의 한-베트남 관계는 이 전 대통령이 양국 관계의 기초를 잘 닦아 놓았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고 재단 측은 전했다.

이에 이 전 대통령은 "최근 양국 관계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로 격상된 것을 축하한다"며 "내가 재임 시절 베트남을 방문할 때 세웠던 목표를 훨씬 뛰어넘는 성과를 이뤘다"고 화답했다.


이 전 대통령은 하노이에서 딘 띠엔 융 하노이시 당서기장을 만난 자리에서는 "서울시장 시절 하노이를 방문해 '한강처럼 홍강을 개발하면 좋겠다'고 제안한 기억이 나는데, 그 이후 양국 관계가 급속히 발전됐다"며 "하노이시 발전은 곧 베트남 발전 원동력"이라고 말했다.

charg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이소희 우리은행 승리
    이소희 우리은행 승리
  3. 3정관장 형제 대결
    정관장 형제 대결
  4. 4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5. 5KIA 불펜 강화
    KIA 불펜 강화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