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전장연은 침묵도 소란이다”…서울교통공사, 역사 진입 불법 차단

한겨레 곽진산 기자
원문보기
1일 오전 서울 지하철 4호선 혜화역 내 승강장에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지하철 탑승을 막고자 방패를 세운 채 일렬로 서있다. 정봉비 기자

1일 오전 서울 지하철 4호선 혜화역 내 승강장에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지하철 탑승을 막고자 방패를 세운 채 일렬로 서있다. 정봉비 기자


1일 출근길 지하철 탑승 시위를 예고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지하철 탑승 대신 승강장 내 ‘침묵 선전전’을 하겠다고 했으나, 서울교통공사(공사)의 제지로 승강장 진입조차 하지 못했다.

전장연은 이날 아침 8시 서울지하철 4호선 혜화역 승강장에서 진행하려고 한 지하철 탑승 시위를 유보하고 승강장에서 ‘침묵 선전전’을 하겠다고 밝혔다. 전장연은 이날 낸 입장문에서 “국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2024년도 예산에 대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의회의 심의를 기다리겠다”며 침묵 선전전 방침을 밝혔다.

공사는 전장연의 지하철 탑승을 막고자 이른 시간부터 분주하게 움직였다. 아침 7시8분부터 공사는 역사 내 혼잡을 방지하고자 바리케이드(질서유지선)를 설치했다. 7시28분부터는 전장연 회원들의 지하철 탑승을 막고자 승강장 중간에 방패를 든 공사 직원 100여명이 일렬로 서 있었다.

이후 전장연 활동가 10여명이 7시50분 혜화역 3번 출구 쪽 엘리베이터를 통해 역사 내로 진입했다. 한명희 전장연 조직실장은 “승강장 내로 진입은 시도하겠지만, 구호도 하지 않고 조용히 침묵시위를 하다가 나가겠다”고 말한 뒤, 박 대표가 승강장 진입을 시도했지만, 공사 쪽이 이를 제지했다.

박 대표는 “이동권 보장을 위해 왔는데 그 권리를 왜 불법이라 말하냐”라며 “접근조차 못 하게 하면 공무 남용”이라고 항의했다. 그렇다면 침묵시위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공사는 “시민들이 불편하다”며 거부했다.

이날 전장연과 함께 온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시민들이 불편할 수 있지만, 장애인들의 과도한 진압이 오히려 시민들에게 혼잡을 주는 행위”라며 “지금 목격하고 있는 것은 대한민국의 법치가 무너져 있는 참혹한 현실”이라고 말했다. 공사 쪽과 강하게 언쟁을 벌이던 박 대표는 오전 8시48분 결국 승강장 진입을 포기하고 자리를 떠났다.


그러나 이날 공사 쪽이 전장연을 퇴거 조처한 법적 근거가 불분명해 논란이 일 전망이다. 철도안전법상 ‘폭언 또는 고성방가 등 소란을 피우는 행위’를 할 경우 퇴거 조처할 수 있는데, 전장연의 경우 침묵 선전전을 예고했는데 모여 있는 것만으로도 문제삼았기 때문이다. 최영도 공사 고객안전지원센터장은 “침묵이든 아니든 역이 용인할 수 없는 시위 그 자체를 했기 때문에 ‘소란’이고 퇴거 요청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사는 지난달 23일 전장연의 탑승 시위를 원천 봉쇄한다며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을 적극적으로 해석해 ‘지하철 역사 출구 진입부터 막겠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다. 이와 관련 경찰은 “옥내 집회 및 시위는 집시법 적용 대상이 아니다”라며 난색을 표한 바 있다.

1일 오전 서울 지하철 4호선 혜화역 내에서 정의당 장혜영 의원과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대표가 서울교통공사 쪽 제지로 승강장 진입하지 못하고 서있다. 정봉비 기자

1일 오전 서울 지하철 4호선 혜화역 내에서 정의당 장혜영 의원과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대표가 서울교통공사 쪽 제지로 승강장 진입하지 못하고 서있다. 정봉비 기자


곽진산 기자 kjs@hani.co.kr 정봉비 기자 bee@hani.co.kr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후원하기]
▶▶지구를 위해! [겨리와 함께 줍깅] 신청▶▶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손태진 가족사 고백
    손태진 가족사 고백
  3. 3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4. 4야노시호 이혼 고민
    야노시호 이혼 고민
  5. 5연말정산 AI챗봇
    연말정산 AI챗봇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