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메타, 美 시카고에 대형 데이터센터 추가 설립…'메타버스’ 구축 속도

조선비즈 황민규 기자
원문보기
미국 일리노이주 디캘브 205만㎡ 부지에 조성된 메타 데이터센터. /연합뉴스, 메타 디캘브 데이터센터 페이스북 페이지

미국 일리노이주 디캘브 205만㎡ 부지에 조성된 메타 데이터센터. /연합뉴스, 메타 디캘브 데이터센터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운영하는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그룹 ‘메타’(Meta)가 미국 시카고 인근에 또하나의 대형 데이터센터를 열었다. 디캘브 데이터센터는 미국내 12번째, 전세계적으로 15번째 메타 시설이다.

30일(현지시간) 시카고 언론과 업계 소식지 등에 따르면 메타가 2020년 일리노이주 디캘브 농장지대 205만㎡ 부지에 착공한 10억 달러(약 1조3000억원) 규모의 ‘메타 디캘브 데이터센터’가 1단계 공사를 마치고 전날 가동에 들어갔다.

해당 데이터센터는 5개 빌딩으로 내부에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메타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게시물에서부터 ‘메타버스’(Metaverse)라는 미지의 가상세계까지 메타의 모든 콘텐츠에 힘을 실어주게 된다고 현지 언론은 해석했다.

특히 5개동 가운데 2개동은 대용량 트랙픽 처리 전용으로 쓰일 예정이다.

한편 메타의 데이터센터·경제개발 담당 이사 브래드 데이비스는 “데이터센터는 메타가 하는 모든 일을 가능하게 하는 엔진”이라며 “지역사회를 위한 경제 엔진 역할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디캘브를 입지로 선택한 데 대해 “뛰어난 인프라, 재생 에너지에 대한 접근성, 건설 인력·운영 스태프 인재풀, 지역사회의 협력 의지 등이 돋보였다”며 “이 시설은 100% 재생 에너지로 운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황민규 기자(durchma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3. 3장재원 교제살인 무기징역
    장재원 교제살인 무기징역
  4. 4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5. 5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