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SBS 언론사 이미지

"한국인, 러시아군 자원 입대…돈바스 투입됐다"

SBS 곽상은 기자
원문보기
<앵커>

우리나라 국적의 청년이 러시아 군에 스스로 입대했다고 러시아 매체가 보도했습니다. 치열한 전투가 이어지고 있는 동부 지역 요충지인 돈바스 지역에 투입됐다며 얼굴이 담긴 영상까지 공개했습니다. 외교부는 이 청년이 한국인이 맞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파리에서 곽상은 특파원입니다.

<기자>

러시아 현지 매체가 러시아군 소속으로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에 투입된 한국인 청년이라며 관련 동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영상 속 청년은 방한용품으로 코와 입을 가린 채 영어로 인터뷰에 응했습니다.


그는 "서울에 살면서 러시아에 대한 깊은 인상을 받았다"며 러시아군에 자원 입대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해서는 '안정적인 대통령'이라며 신뢰를 나타내고, 서방 사회에 대해서는 성 소수자 문제 등을 언급하며 "나락으로 빠져들고 있다"고 비판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습니다.

러시아군 소속으로 특별군사작전 복무가 끝나면 러시아 시민권을 취득하고 싶다는 뜻도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러시아 매체 보도 '러시아군 자원 입대자' : 모스크바는 너무 추워서, 선택할 수 있다면 날씨가 좋은 소치에서 살고 싶습니다.]

우리 외교 당국은 현지 매체의 보도 내용이 사실인지, 즉 영상 속 청년이 한국인이 맞는지 확인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유튜버 이근 씨 등 한국 국적자들이 우크라이나군에 자원 입대해 전투에 참여한 적은 있지만, 러시아군에 입대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앞서 외교부의 여권 사용 허가를 받지 않고 우크라이나 국제의용군으로 참여했던 이들은 국내에 돌아와 여권법 위반 등으로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영상편집 : 김병직)

곽상은 기자 2bwithu@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허훈 트리플더블
    허훈 트리플더블
  2. 2이재명 호남 애정
    이재명 호남 애정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하츠투하츠 신인상
    하츠투하츠 신인상
  5. 5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