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민주, 총선 후보 검증 때부터 '가상자산 이해충돌' 본다

연합뉴스 한혜원
원문보기
'김남국 코인 논란'에 후보 단계부터 차단…"허위신고 발각되면 후보 탈락도"
"'새 비전 제시' 총선캠페인 다음 회의 공개"…당 전략·메시지·이미지 바꾼다
민주당 총선기획단 기념촬영(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 제1차 회의에서 이재명 대표와 조정식 단장 및 위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3.11.6 hama@yna.co.kr

민주당 총선기획단 기념촬영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 제1차 회의에서 이재명 대표와 조정식 단장 및 위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3.11.6 hama@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혜원 정수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에 출마할 자당 후보의 검증 단계부터 보유 가상자산의 이해충돌 여부를 검증하기로 했다.

21대 국회에서 김남국 의원의 민주당 탈당, 국회의원 보유 가상자산 신고·공개 의무화로 이어진 '거액 코인 보유·거래 논란'과 같은 사례를 내년 선거에서는 후보 단계부터 원천 차단하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총선기획단 간사인 한병도 의원은 이날 총선기획단 2차 비공개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후보자 검증위) 단계부터 엄격한 도덕성 기준을 두고 후보 검증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의원은 "가상자산 보유 자체를 문제 삼을 수 없다"면서도 "재산 형성 과정을 보면 문제 소지를 파악할 수 있으니 이를 엄격하게 조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보유 가상자산을 허위로 신고한 것이 발각되면 후보 탈락을 포함해 상응하는 조치를 받을 것"이라며 "가장 엄격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총선기획단은 아울러 각 지역구의 민주당 예비 후보자 정보를 국민들이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한 의원은 "후보자 검증위에서 적격 판정받은 예비 후보자 전원의 경력, 학력, 사진, 의정활동 계획서 등을 공개하겠다"며 "당원뿐 아니라 전 국민이 볼 수 있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총선기획단은 공천 때 현역 의원 하위 평가자에 대한 감점을 강화하는 내용 등 앞서 김은경 혁신위가 지난 8월 발표한 혁신안을 반영할지는 앞으로 별도 토의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한 의원은 "김은경 혁신위 혁신안은 앞으로 토의하는 시간이 따로 있을 것"이라며 "혁신위 안만 별도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총선기획단은 이번 선거를 계기로 새로운 당 이미지를 제시하자는 데도 뜻을 모았다.

한 의원은 "새로운 민주당 총선 캠페인은 시대변화에 맞춰 국민께 새로운 정치 비전을 제시하고 미래세대 요구에 맞는 정당으로 거듭나는 전략"이라며 "다음 회의에서 자세한 내용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총선기획단 관계자는 통화에서 "당 전략, 메시지, 이미지까지 포괄해 한 번에 바꾸는 방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총선기획단은 총선 전략과 선거제도 등을 논의하는 '혁신제도분과', 선거 조직 관리와 국민 참여방안을 토의하는 '국민참여분과', 정책과 공약을 발굴하는 '미래준비분과', 선거 제반 홍보 콘텐츠 제작을 맡은 '홍보소통분과' 등 분과로 나눠 활동하기로 했다.

hye1@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상식 베트남 4강
    김상식 베트남 4강
  2. 2강선우 보좌관 공천헌금
    강선우 보좌관 공천헌금
  3. 3신동욱 한동훈 공개 검증
    신동욱 한동훈 공개 검증
  4. 4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5. 5용인FC 아미노코치 후원
    용인FC 아미노코치 후원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