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이낙연측, '신천지 연관' 주장 유튜버에 "정정·배상하면 조정"

연합뉴스 이대희
원문보기
유튜버측 "사과는 가능하지만 배상은 못해"…민사소송 첫 조정기일
강연 나선 이낙연 전 총리(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5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회의실에서 서울대통일평화연구원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 생존전략' 평화학세미나에서 강연을 마친 뒤 회의실을 나서고 있다. 2023.10.25 ryousanta@yna.co.kr

강연 나선 이낙연 전 총리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5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회의실에서 서울대통일평화연구원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 생존전략' 평화학세미나에서 강연을 마친 뒤 회의실을 나서고 있다. 2023.10.25 ryousanta@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 측이 자신과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의 연관성을 주장한 유튜버 측에서 정정 방송과 금전 배상을 하면 형사 고소를 취하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서울중앙지법은 9일 이 전 대표가 유튜버 정모씨를 상대로 5천만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한 소송의 조정기일을 열었다.

조정은 판결보다는 타협을 통해 양측의 갈등 해결을 유도하는 절차다. 조정이 결렬되면 법원이 특정 조건을 제시하고 강제조정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기일에서 법원 조정관은 정씨 대리인에게 방송 수정과 형사고소 취하를 조건으로 한 금전 배상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표 대리인은 배상금 2천500만원에 '사실 확인을 하지 않고 방송했다'는 정정 방송을 하면 조정에 응하고 형사 고소를 취하하겠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씨 대리인은 이 전 대표가 신천지와 무관하다는 입장을 표명하면 영상을 내리고 사과방송은 할 수 있지만 배상 책임 자체가 없어 금전 배상에는 응할 수 없다고 맞선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의 간극이 좁혀지지 않자 조정관은 내년 1월 다시 조정기일을 열어 한 차례 더 조정을 시도하기로 했다.

정치·시사 유튜브 채널 '시사건건'을 운영하는 정씨는 올해 6월26일 '이낙연이 신천지와 손잡은 확실한 증거를 보여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영상에서 정씨는 이 전 대표가 미국 유학 기간인 '1년 17일'을 강조해서 말했는데 이는 노아가 방주에 타고 있던 기간과 일치하며, 신천지와 노아가 교리상 밀접하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은 신천지와 아무런 연관도 없고 신자도 아닌데 정씨가 억지로 꿰맞춘 허위 사실을 무책임하게 방송했다며 지난 7월 민사소송을 냈다.

이 전 대표는 민사소송 외에도 정씨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법 위반(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2vs2@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2. 2안양 최재영 디렉터
    안양 최재영 디렉터
  3. 3서울경찰 치안파트너스 맘카페
    서울경찰 치안파트너스 맘카페
  4. 4두산 신인 초청 행사
    두산 신인 초청 행사
  5. 5문인 북구청장 3선 논란
    문인 북구청장 3선 논란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