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尹, 박근혜 전 대통령과 '깜짝 환담'… "박정희 배울 점, 지금도 반영"(종합)

아시아경제 배경환
원문보기
예정에 없던 일정… 정상외교부터 산업분야까지 대화
尹 대통령 "온고지신… 과거의 경험을 배워야 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 "좋은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것"
윤석열 대통령은 7일 대구 달성군에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저를 방문해 박 전 대통령과 폭넓은 주제로 대화를 나눴다. 윤 대통령은 박정희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당시의 수출 전략을 배우겠다고 말했고, 박 전 대통령은 수소차 등 최근 산업분야에 관심을 표명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박 전 대통령 사저를 찾아 60분간 대화했다. 두 전·현직 대통령의 만남은 예정에 없던 일정으로, 윤 대통령의 깜짝 방문은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핵심 지지 기반을 결집하고 '보수 텃밭'인 대구·경북 민심을 다잡기 위한 차원으로 읽힌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대구 달성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저를 방문, 박 전 대통령과 환담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대구 달성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저를 방문, 박 전 대통령과 환담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이날 박 전 대통령은 현관 계단까지 나와 윤 대통령을 맞았다. 박 전 대통령은 "먼 길 오시느라 고생하셨다, 들어가시죠"라고 환영했고 윤 대통령은 "지난번에 왔을 때보다 정원이 잘 갖춰진 느낌이 든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이 박 전 대통령을 만난 것은 지난달 26일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44주년 추도식 이후 12일 만이다. 이날 두 전·현직 대통령은 홍차와 우유, 과일을 먹으며 환담을 하고 사저 정원을 함께 산책했다. 또 날씨, 정원, 달성군 비슬산 등 가벼운 주제부터 정상외교, 수소차 등 산업 분야까지 대화를 나눴다.

특히 윤 대통령은 "박정희 대통령 시절 당시 국정운영을 되돌아보면서 배울 점은 지금 국정에도 반영하고 있다"며 "산자부 창고에서 박정희 대통령이 주재한 수출진흥회의 자료를 찾았는데, 등사된 자료가 잘 보존돼 있어 박정희 대통령 사인까지 남아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수출진흥회의 자료를 읽어보니 재미도 있고, 어떻게 당시에 이런 생각을 했는지 놀라웠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온고지신이라고 과거의 경험을 배워야 한다"고 하자, 박 전 대통령은 "어떻게 그걸 다 읽으셨냐, 좋은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것이니깐 회의에서 애로사항을 듣고 바로 해결해 줄 수 있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박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정상외교 활동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눴다. 박 전 대통령은 수소차에 관심을 표명했고, 윤 대통령은 최근 관련 산업 동향을 설명했다.


대화를 마무리하며 박 전 대통령은 "해외 순방 일정이 많아 피곤이 쌓일 수 있는데 건강관리 잘하시라"고 말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지난번에 뵀을 때보다 얼굴이 좋아지신 것 같아 다행이다,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란다"고 박 전 대통령의 건강을 기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대구 전통시장을 찾아 지지 기반을 결집하는 등 민심 관리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대구의 대표 전통시장인 칠성종합시장을 찾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따뜻한 정부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시장 내 다양한 점포에서 제품을 직접 구매하면서 최근 지역 경기 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을 응원하고 격려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번 민생 행보를 통해 윤 대통령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정책의 최우선 순위로 삼는다는 철학과 함께 금융 부담 완화, 내수 활성화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후 대구 달성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저를 방문해 박 전 대통령과 산책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후 대구 달성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저를 방문해 박 전 대통령과 산책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서진 부자 갈등
    박서진 부자 갈등
  2. 2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3. 3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4. 4제주항공 참사 추모
    제주항공 참사 추모
  5. 5아파트 화재 형제
    아파트 화재 형제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