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대한검국’ 주장해온 조국, ‘바이든, 날리면’ 다룬 MBC 전 사장 책에 “참된 기자정신”

세계일보
원문보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정혜승 전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과 박성제 전 MBC 사장 책 소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펜싱선수 출신 남현희씨의 약혼자 전청조씨로부터 비롯한 밈(meme·비유전적 문화 요소)인 ‘I'm 신뢰’와 유사한 ‘I'm 공정, I'm 상식’으로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한 듯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이번에는 서울 이태원 참사 기록으로 현 정부를 비판한 책 등 저자에게서 ‘참된 기자정신’을 느낀다고 한껏 치켜세웠다.

조 전 장관은 2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정혜승 전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과 박성제 전 MBC 사장 부부가 각각 책을 냈다”며 ‘정부가 없다’와 ‘MBC를 날리면’이라는 제목의 책 두 권을 소개했다.

문화일보 기자 출신으로 포털사이트 다음의 대외협력실장과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과 디지털소통센터장 등을 지낸 정혜승씨가 쓴 ‘정부가 없다’에는 전·현 정부 실무진과 이태원 참사 유족, 전문가 등 32명의 인터뷰 내용이 들어있다. 온라인 서점에 올라온 책 소개 페이지에는 ‘어디서 정부의 실패가 비롯됐으며, 정부의 존재 이유는 무엇이고 좀 더 좋은 정부를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해답을 탐색한다’ 등 설명이 적혔다.

박성제 전 MBC 사장이 쓴 ‘MBC를 날리면’은 ‘언론인 박성제가 기록한 공영방송 수난사’ 기록이라고 강조한다. 1993년 MBC 입사 후 사회부와 정치부 등을 거친 박 전 사장은 이명박 정권 말기 정부의 방송장악에 맞서 싸우다가 2012년 해고됐으며, 온라인 서점의 소개 페이지에는 ‘30년간 대한민국 공영방송 역사의 산증인으로서 언론인 박성제만이 들려줄 수 있는 이야기를 풀어 놓는다’고 나와 있다.

특히 이 책에는 지난해 9월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방문 당시 불거진 MBC의 ‘자막 논란’ 영상의 송출 전말 등이 수록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7월 이 사건 심리를 맡았던 서울서부지법 민사합의12부(성지호 부장판사)는 외교부가 MBC를 상대로 낸 정정보도 청구소송 변론기일에서 “재판장도 여러 번 들어봐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더라”며 “보통 사람이 보통 소리로 들었을 때 이 내용이 무엇인지 구분되지 않는 건 명확하다”고 촬영 영상 제출을 MBC 측에 명령했다.


재판부는 발언 중 비속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취지는 이해되지만 ‘미국’ 등이 분명하지 않은데 이를 확정적으로 보도한 MBC 측 책임도 있다고 했고, 원고인 외교부와 피고인 MBC는 발언 내용이 실제 무엇인지 입증할 책임이 상대에게 있다고 맞섰다.

저서 ‘디케의 눈물’을 낸 후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의 유튜브 방송 등에서 윤석열 정부를 겨냥해 ‘대한검국’이라는 표현을 써오며 한껏 날을 세우는 조 전 장관이 자신과 결이 같은 인물의 책을 가져와 이들에게서 참된 기자정신을 느낀다고 주장한 것으로 해석된다.

조 전 장관은 지난달 31일에는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손준성 검사장의 ‘고발사주’ 의혹 사건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한동수 전 대검찰청 감찰부장의 발언을 끌어와 “윤석열의 극우적 사고의 편린이 재확인됐다”며 “윤석열에게 5·16, 12·12 등 쿠데타 일으킨 정치군인들은 군사반란자라는 생각이 없다”고 SNS에서 비판했다.


한 전 부장은 재판에서 자신이 직접 들은 내용이라며 2020년 3월19일 당시 검찰총장이던 윤 대통령이 대검 간부들과 식사하는 자리에서 ‘육사에 갔더라면 쿠데타를 했을 것이다’, ‘5·16은 중령급이 했는데 검찰로는 부장검사에 해당한다’, ‘그 시절로 돌아가고 싶다’ 등의 발언을 했다면서 쿠데타라는 표현에 충격을 받았었다고 주장했다.

조 전 장관은 지난 2일에는 전청조씨의 과거 SNS 메시지 ‘I'm 신뢰’를 따라한 ‘I'm 공정’, ‘I'm 상식’, ‘I'm 법치’, ‘I'm 정의’를 나열하며 “누가 떠오르나”라고 SNS에서 물었고, 이에 호응하듯 ‘윤석열 대통령이 생각난다’는 윤 대통령을 겨냥한 누리꾼들의 댓글이 이어졌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2. 2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3. 3김민석 총리 BTS
    김민석 총리 BTS
  4. 4트럼프 그린란드 갈등
    트럼프 그린란드 갈등
  5. 5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