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도성·왕릉 등 권력공간은 어떻게 변해왔을까

이데일리 이윤정
원문보기
'제47회 한국고고학전국대회'
11월 3·4일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한국고고학회와 함께 11월 3일과 4일 양일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제47회 한국고고학전국대회’를 공동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고고학으로 본 권력과 공간’이다.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권력의 형성과 확립 과정에서 등장한 도성, 왕릉, 의례·종교 시설이 가지는 권력 상징과 표출 공간으로서의 의미를 논의한다.

11월 3일에는 △‘고고학으로 본 권력과 공간’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권력 공간으로서 성곽의 출현 △도성과 권력 △고대 중세의 동아세아 왕릉과 권력 △의례·종교 공간과 권력의 4개 주제강연이 진행된다. 4개의 주제강연을 각각의 세션으로 나눠 심도 깊은 발표와 종합토론도 이어질 예정이다.

11월 4일에는 주제별 발표와 자유 토론자(패널) 발표가 동시에 진행된다. △학제간 연구를 통해 본 경주 쪽샘 44호분 △중앙 유라시아 쿠르간 문화의 등장과 확산 △청동기시대 움집 재현의 과정과 논의 △장무이묘를 통해 본 3~5세기 동아시아 △한반도 사철제련 기술의 특징과 주변 △근현대고고학 연구의 실제: 다크 헤리티지(Dark Heritage) △3D 스캔 기술과 고고학에서의 활용 △시뮬레이션 고고학 :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고고학 연구의 확장 등을 준비했다.

행사는 별도의 절차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한국고고학회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중계도 진행할 예정이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박나래 주사이모
    박나래 주사이모
  3. 3로제 브릿 어워드 노미네이트
    로제 브릿 어워드 노미네이트
  4. 4카세미루 맨유 결별
    카세미루 맨유 결별
  5. 5고어 텍사스 영입
    고어 텍사스 영입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