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박근혜 손잡은 尹, 안동서는 '탕평' 강조…보수통합 염두 뒀나

연합뉴스 정아란
원문보기
취임후 첫 안동 방문해 유림 간담회·중앙지방협력회의…"국민 위한 소임 다할것"
병산서원에서 유림들과 간담회하는 윤석열 대통령(안동=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 경북 안동 병산서원에서 열린 유림간담회에 참석, 박수받고 있다. 2023.10.27 kane@yna.co.kr

병산서원에서 유림들과 간담회하는 윤석열 대통령
(안동=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 경북 안동 병산서원에서 열린 유림간담회에 참석, 박수받고 있다. 2023.10.27 k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취임 후 처음 경상북도 안동을 방문하면서 이를 전날 '박정희 추도식' 참석과 박근혜 전 대통령과 만남까지 연결지어 '보수 통합' 행보로 보는 해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윤 대통령은 전날 박정희 전 대통령 추도식에 현직 대통령으로 처음 참석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과도 17개월 만에 재회한 데 이어, 이날은 여권의 텃밭인 대구·경북(TK)에서도 보수의 거점으로 불리는 경북 안동을 취임 이후 처음 찾았다.

안동 병산서원에서 지역 유림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경북도청에서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하는 일정이었다.

윤 대통령은 지역 유림 30명과 만나 "국민을 위해서 일하는 그 소임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최근 '민생 현장 속으로'를 거듭 공언한 기조와도 맞닿아 있는 대목이다.

특히 윤 대통령은 조선 중기 문인으로 10대조 종조부인 명재 윤증의 '탕평' 철학을 소개하며 안동 유림과 인연을 드러내는 한편, 정치적 통합을 의미하는 '탕평'을 거듭 강조했다.

공교롭게도 마침 이날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이준석 전 대표, 홍준표 대구시장 등에 대한 징계 해제를 당 지도부에 건의한 점은 주목되는 대목이다.


윤 대통령은 전날 추도식에서도 박정희 전 대통령을 반복해서 높이 평가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대면한 자리에서 선친의 '위업'을 거듭 강조함으로써 박 전 대통령과 그의 지지자들에게 아직 남아있을지 모를 과거 정치적 앙금을 털고 '보수 대통합'의 한 길로 나아가자는 메시지를 던졌다는 해석도 나온다.

국정 지지율이 30%대 초반을 횡보 중인 만큼 이런 행보를 통해 전통적 지지층을 다시 다지는 것은 물론, 한때 윤 대통령에게 반감을 가졌던 박 전 대통령 지지자들과 비윤(비윤석열)계 등 범보수층을 모두 끌어안아 재도약에 나서려는 것이라는 해석인 셈이다.

다만 대통령실 내에서는 윤 대통령이 최근 강서구청장 보선 패배 후 '민생 현장'을 강조해온 상황에서 너무 정치적인 해석에만 초점이 맞춰지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도 없지 않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중앙지방협력회의는 4개월 전에 잡힌 것이고 박정희 전 대통령 추도식 참석과는 우연히 이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윤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울산에서 열린 제2회 중앙지방협력회의 때 순회 개최를 약속했고 제3회와 제4회 회의를 각각 전주와 부산에서 열었다.

한편, 이태원 참사 1주기를 맞아 29일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시민추모대회에 윤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기로 한 방침은 현재로선 변동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이날 윤 대통령 참석을 다시 요구했지만, 해당 행사는 정파적 성격이 짙어 대통령 참석이 적절치 않다는 판단을 유지하는 모습이다.

air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서진 부자 갈등
    박서진 부자 갈등
  2. 2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3. 3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4. 4제주항공 참사 추모
    제주항공 참사 추모
  5. 5아파트 화재 형제
    아파트 화재 형제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