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윤 이태원 추모식 불참에 "대통령 참석하면 누구도 정치집회로 안 봐"

뉴시스 조재완
원문보기
"정치집회로 불릴 수 밖에 없는 조건 만들어놓고 정치집회 성격 탓"
"여야 모두 참여한 정치집회 안 된다…누구도 정치집회로 말 못 해"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10.27.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10.27.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조재완 신귀혜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대통령실이 10·29 이태원참사 1주기 추모대회를 정치집회로 규정하고 불참 선언을 한 데 대해 "정부와 대통령이 시민추모대회에 공식 참여하면 결코 누구도 정치집회라고 말할 수 없게 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가 모두 참여하면 정치집회가 될 수 없지 않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159명의 아무 잘못 없는 국민들이 영문도 모른 채 길을 가다가 유명을 달리했다. 아무리 따져봐도 명백한 정부의 책임"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실은) 정치집회라고 말하는데 정치집회로 평가될 수 있도록 조건을 만든 뒤 정치집회이기 때문에 참여할 수 없다고 말한 것"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게 국가의 책임이고 대통령이 해야될 가장 중요한 일이다. 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을 향해 "사과해야 한다"며 "억울한 피해자와 억울한 유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려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재발방지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그것이 바로 안전한 사회를 만들겠다고 하던 대통령의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말 따로 행동 따로의 행태를 계속 보여선 안 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ander@newsis.com, marim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2. 2맨유 뉴캐슬 승리
    맨유 뉴캐슬 승리
  3. 3살라 결승골
    살라 결승골
  4. 4김병기 의원직 사퇴
    김병기 의원직 사퇴
  5. 5김건희 로저비비에 의혹
    김건희 로저비비에 의혹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