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유인촌 "MB 시절 '블랙리스트', 절대 존재하지 않았다"

더팩트
원문보기

진상조사위원회 발간 백서에 '유인촌' 104번 언급
"문제 있다고 생각하면 명예훼손 등 법적조치"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5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절대 존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새롬 기자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5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절대 존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김정수 기자]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5일 이명박 정부 시절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절대 존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유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문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가 작성한 백서에 본인의 이름이 여러 차례 언급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명예훼손이나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후보자는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백서에 후보자 이름이 104번 언급될 정도로 증거와 증언이 후보자를 향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그 백서는 사실 일방적으로 기록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때 장관 두 명, 비서실장 그 외 청와대 근무하던 행정관, 수석 또는 문화예술위원회 직원들, 문체부 직원들 전부 구속되고 징계받고 그랬다"면서 "제 얘기를 104번씩 거론하면서 왜 저를 구속안시켰는지 지금도 궁금하다"고 말했다.

또 "백서 내용을 들여다보면 소문이 이렇더라, 누구의 의견이 이런 식으로 얘기하더라. 다 이렇게 돼 있다"며 "저는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이명박 정부에선 블랙리스트라는 말도 없었고 실체가 존재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유 후보자는 "제가 현장에 있던 사람이다"라며 "현장에 있던 사람이 좀 미워할 순 있었어도, 정말 몇 명이 그런 걸로 자신들이 배제당했는지 확실하게 좀 알고 싶은 마음도 있다"고 강조했다.


유 후보자는 "저도 이번에 백서를 처음 봤다"며 "제 이름이 여러 번 나왔다고 하니까 잘 검토해서 명예훼손이나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이새롬 기자

유 후보자는 "저도 이번에 백서를 처음 봤다"며 "제 이름이 여러 번 나왔다고 하니까 잘 검토해서 명예훼손이나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이새롬 기자


유 후보자는 김윤덕 민주당 의원의 '이명박 정부 문체부 장관 시절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그런 적이 없다는 것을 입증하려면 백서를 발간한 진상조사위원회를 고소 또는 고발하면 될 것 아니냐'는 질의에 "저도 이번에 백서를 처음 봤다. 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본 적 없었다"며 "제 이름이 여러 번 나왔다고 하니까 잘 검토해서 명예훼손이나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유 후보자는 지난 2010년 문체부 장관 재직 당시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예술계 종북 세력의 반정부 정치 활동 무력화' 문건을 직접 보고 받은 정황에 대해선 "없다"며 "실질적으로 전달받은 일이 없고, 국정원에서 문체부에 찾아와서 뭘 주고 가고 그런 적이 없었다"고 했다.

또 유 후보자는 장관 재직 시절 국립현대미술관장과 한국문화예술위원장 등 산하기관장들에 대한 사퇴를 압박했다는 의혹과 관련된 판결에서 패소했다는 지적에 대해 "소송에서 졌다는 문제는 절차상 문제도 있고, 해임까지는 좀 과하다고 판결된 분도 있다"며 "그렇다고 해서 그분들이 잘했다는 건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어 "기관장 해임 문제는 이념이나 전 정부사람이라서 해임된게 아니다"라며 "절차상 문제와 업무적 역량과 여러가지 문제가 지적이 되니까 결국은 다 정치적 싸움을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2. 2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3. 3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4. 4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5. 5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