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팩트체크] 포털 장악한 '중국 응원'…해외 IP 단 두 개로 조작?

JTBC
원문보기
[앵커]

한국과 중국의 축구 8강전이 있었던 지난 1일 전후로 카카오가 운영하는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중국을 응원하는 클릭이 90%를 넘을 정도로 압도적으로 나타나 논란이 됐었죠. 워낙 이례적이라 조작 의혹이 제기됐는데, 오늘 카카오 측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관련 내용, 정치부 류정화 기자와 팩트 체크해보겠습니다.

류 기자, '다음'은 우리나라 포털인데 중국 응원 클릭이 압도적인 건 이상하긴 했습니다. 그래서 카카오도 조사를 하고 오늘(4일) 결과를 발표한 거죠?

[기자]

네, 다음을 운영하는 카카오가 오늘 자체조사 결과를 내놨습니다.

두 개의 해외 IP를 통한 매크로, 즉 반복적인 대량 실행을 통한 조작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아니었고, 네덜란드와 일본 IP였는데요.

카카오는 국내에서 해외 IP를 우회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업무방해' 혐의로 경찰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다음같은 경우에는 그래도 양대포털 사이트 중 하나인데 조작이 쉽게 가능합니까?

[기자]

로그인, 즉 본인 확인 절차가 관건입니다.


한중전 당일 다음이 만든 응원 페이지를 보면, 90% 이상이 중국을 '클릭'했고, 한국은 10%가 안 됐습니다.

같은 날 네이버 클릭 응원에서 한국이 압도적인 것과는 대비되는데요.

다음은 로그인 없이 클릭만으로 여러번 응원이 가능한 반면, 네이버는 IP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상대적으로 조작이 수월할 수 있는 환경이었던 겁니다.

[앵커]

이걸 두고 정치권에서도 이걸 놓고 공방이 좀 있었죠? 법무처 TF를 꾸리겠다고까지 했는데요.

[기자]

네, 여당은 이번 사건을 근거로 중국과 북한 등이 총선 여론을 조작할 가능성까지 제기했습니다. 들어보시죠.

[박성중/국민의힘 의원 : 특정 반국가세력들이 국내 포털을 기점 삼아서 광범위한 여론 조작을 하고 있는 것으로 만천하에 드러난 것입니다.]

반면 민주당은 정부가 관련 TF까지 꾸리기로 하자 포털 검열을 위한 근거 쌓기에 나선 것 아니냐고 반박했습니다.

역시 들어보시죠.

[최민석/더불어민주당 청년대변인 : 언론의 입을 막고 국민의 소통 창구인 포털을 통제하겠다고 달려들다니 정말 파렴치한 정부입니다.]

[앵커]

그런데 이게 실제 조작이 있었는지, 조작을 누가 했는지 이런 부분 더 확인해야 하는 거 아닙니까?

[기자]

네, 중국이나 북한 등 특정 세력이 개입했는지는 아직 단정할 수 없습니다.

또 일각에선 중국 응원 클릭이 경기 도중이 아니라, 경기가 끝난 다음날 새벽에 비정상적으로 집중된 걸 근거로 국내 네티즌들이 벌인 해프닝일 수 있단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결국 이건 수사로 밝혀져야 할 부분들입니다.

류정화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원내대표 사퇴
    김병기 원내대표 사퇴
  2. 2강선우 뇌물 혐의
    강선우 뇌물 혐의
  3. 3신안산선 포스코이앤씨 압수수색
    신안산선 포스코이앤씨 압수수색
  4. 4현빈 손예진 기부
    현빈 손예진 기부
  5. 5가족친화 우수기관
    가족친화 우수기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