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몸이 천근만근"...명절에 찐 살 빼기 더 어렵다? [Y녹취록]

YTN
원문보기
■ 진행 : 안보라 앵커
■ 출연 : 박정하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명절 지나고 출근하는 몸이 정말 천근만근이었습니다. 이게 명절증후군인가 싶기도 하고, 명절 때 너무 많이 먹어서 그런가 싶기도 합니다. 달고 짜고 기름진 음식을 먹을 수밖에 없는데 그래서 '명절 비만'이라는 말이 생긴 건가요?

◆박정하> 맞습니다. 아무래도 명절에 드시는 음식들의 대부분이 탄수화물이 굉장히 많고 그리고 기름에 튀긴 것도 많고. 일단 드시는 양 자체도 많습니다. 그래서 열량이 높으니 체중이 증가할 수밖에 없고요. 거기에다가 추가로 생활습관이 일시적으로 깨지는 것 역시 비만을 조장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 술 안 드시고 밥도 적당량 드시고 운동도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 명절에 고향에 가시면 술도 드시고 밥도 많이 드시고 운동도 안 하시거든요. 그러한 것들도 전부 다 비만에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저도 안이해지기는 하더라고요. 바지도 고무줄바지 위주로 입고. 명절이라 과식하게 되는 것도 있지만 혹시 입맛이 계속 도는 게 이게 계절 탓도 있습니까? 천고마비라고 말도 살찌는 계절이라고 하잖아요.


◆박정하> 맞습니다. 사실 가을이라는 계절 자체가 우리 몸의 신경전달물질이나 포만중추 같은 곳에도 영향을 줍니다. 가을이 되면 날이 추워지는데 포만중추에 열이 가는 게 느려지거든요, 체온이 낮아지면서. 그렇기 때문에 여름철에 비해서 조금 더 먹어야지 포만중추가 포만감을 느끼게 돼서 아무래도 먹는 양이 증가하고. 그래서 밤이 길어지고 낮이 짧아지면 행복호르몬이라고 하는 세로토닌의 분비가 줄어듭니다. 세로토닌이라고 하는 게 물론 행복감에도 영향을 주고 인지기능에도 영향을 주는데 식욕에도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세로토닌 분비가 감소해서 식욕이 더 증가하는 경향도 가을철에 나타납니다.

◇앵커> 해를 더 많이 봐야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희망적인 말씀이 있어서 이거 꼭 여쭤봐야겠어요. 단기간에 급하게 찐 살은 오랫동안 찐 살보다 더 빨리 뺄 수 있다라는 말이 있던데 이거 사실입니까?

◆박정하> 맞습니다. 탄수화물을 많이 먹게 되는 경우에는 그 탄수화물이 다당류의 일종인 글리코겐이라고 하는 것으로 우리 근육이나 간에 저장이 되는데요. 이것은 사실 좋은 에너지원이고 운동할 때 금방 쓸 수 있는 에너지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운동하시는 분들은 일부러 글리코겐을 많이 축적시키고 운동을 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 정도로 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2주 내에 열심히 운동을 해서 글리코겐을 다 태워버리면 급하게 찐 살이 급하게 빠집니다.


◇앵커> 아직 늦지 않았다는 얘기네요, 교수님?

◆박정하> 맞습니다. 2주가 지나면 글리코겐이 지방이 되니까 그 전까지 빨리 태우시는 게 좋습니다.

대담 발췌 : 김서영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2024년 YTN 신입사원 공개채용 [모집공고] 보기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베트남 럼 서기장 연임
    베트남 럼 서기장 연임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이재명 울산 민생쿠폰
    이재명 울산 민생쿠폰
  4. 4캄보디아 스캠 범죄 압송
    캄보디아 스캠 범죄 압송
  5. 5이사통 고윤정
    이사통 고윤정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