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아시안게임] 김관우의 눈물 "게임할 때 혼냈던 엄마의 어설픈 축하 문자에"

연합뉴스 최송아
원문보기
펜싱 금메달 구본길 "'철권'이 정식종목이었다면 내가 대표였을지도"
29일 기자회견에서 어머니 얘기에 눈물 짓는 김관우[촬영 최송아]

29일 기자회견에서 어머니 얘기에 눈물 짓는 김관우
[촬영 최송아]



(항저우=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 "게임 할 때 혼내셨던 어른은 저희 엄마밖에 없는데요, 어머니는 아직도 이런 걸 잘 모르세요. 다른 분이 알려주셔서 아들이 금메달 땄다는 걸 아시게 됐다고 하는데 '어설픈' 문자로 너무 좋다고 하시더라고요."

'마흔넷 금메달리스트' 김관우의 목소리가 떨렸다.

김관우는 28일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스트리트 파이터 V 결승전에서 대만의 샹여우린을 물리치고 우승, 이번 대회부터 아시안게임 정식 종목이 된 e스포츠의 한국 첫 금메달리스트로 이름을 남겼다.

다음 날인 29일 중국 항저우의 한 호텔에 마련된 대한체육회의 스포츠외교라운지에서 열린 메달리스트 기자회견에 참석하는 뜻깊은 경험도 했는데, '게임을 할 때 혼냈던 어른 중에 축하 인사를 해 온 사람이 있느냐'는 질문에 어머니 얘기를 하다가 눈물이 터졌다.

김관우는 "어머니는 아직 이런 걸 잘 모르신다. 찾아보기 힘드신 연세이기도 하고… 다른 분이 '아들이 금메달을 땄다'는 식으로 연락을 해주셨다고 한다. 약간 어설픈, 어렵게 친 것 같은 문자로 '너무 좋다. 기쁘다'고 해주셨다"며 울먹였다.

이어 "오래 연락하지 못한 친척 형에게도 연락이 왔다"며 눈물을 쏟았다.


하루 길게는 10시간까지 맹훈련한 끝에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목에 건 그는 원동력을 '도전'이라고 꼽았다.

금메달 들어보이는 김관우(항저우=연합뉴스) 안홍석 기자 = 28일 중국 항저우 e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AG) 스트리트 파이터 V 결승전에서 대만의 샹여우린을 세트 점수 4-3으로 물리치고 금메달을 획득한 뒤 공동취재구역(믹스트존)에서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9.28 ahs@yna.co.kr

금메달 들어보이는 김관우
(항저우=연합뉴스) 안홍석 기자 = 28일 중국 항저우 e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AG) 스트리트 파이터 V 결승전에서 대만의 샹여우린을 세트 점수 4-3으로 물리치고 금메달을 획득한 뒤 공동취재구역(믹스트존)에서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9.28 ahs@yna.co.kr



김관우는 "대부분의 대회를 도전적으로 참가하고 있다. 이번에도 도전해보자는 생각으로 선발전에도 출전하고 최선을 다해 우승해서 국가대표가 됐다"면서 "오래 게임을 해 왔지만, 성장하면서 아시안게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싶었다. 금메달이라는 결과를 얻어서 기쁘다"고 여전한 감격을 전했다.

그는 "스트리트 파이터는 해본 분은 아시겠지만, 오락실에서 하는 거고, 하러 가면 항상 혼나던 게임이다. 어릴 때 게임을 좀 하셨다면 안 맞아본 분이 없을 것"이라며 "그래도 항상 좋아했고, 옆구리를 맞아가면서도 놓지 않았던 의지와 강한 승리욕으로 지금까지 왔다"고 자평했다.


또래 남성이라면 누구나 즐기던 오락으로 아시아 정상까지 선 김관우는 스포츠 스타들의 시선도 한 몸에 받았다.

한국 선수 중 하계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가장 많이 딴 선수(6개)인 펜싱 남자 사브르의 구본길(국민체육진흥공단)도 그중 한 명이다.

기자회견에서 김관우의 옆자리에 앉아 있던 구본길은 "솔직히 저 격투 게임, 특히 '철권'을 잘한다"면서 "철권이 아시안게임에서 열렸다면 김관우 선수 대신 제가 이 자리에 있었을지도 모를 정도로 잘하고, 요즘도 한다"고 귀띔했다.


그는 "게임이 대단한 점은, 큰 집중력이 필요하다는 거다. e스포츠든 스포츠든 중요한 부분"이라며 '리스펙트'를 보냈다.

song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베트남 럼 서기장 연임
    베트남 럼 서기장 연임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이재명 울산 민생쿠폰
    이재명 울산 민생쿠폰
  4. 4캄보디아 스캠 범죄 압송
    캄보디아 스캠 범죄 압송
  5. 5이사통 고윤정
    이사통 고윤정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