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교도관에 '90도 인사'한 이재명…"인간의 품격"vs"동정표 얻으려는 거냐"

아시아경제 박현주
원문보기
27일 구속영장 기각
구치소 나서며 교도관에 인사
27일 오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오며 교도관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27일 오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오며 교도관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 이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서울구치소를 나서며 교도관들에게 허리 숙여 인사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27일 친민주당 성향 커뮤니티 '클리앙' 등에는 이 대표가 서울구치소를 나올 때 촬영된 영상이 확산했다. 영상에서 이 대표는 지팡이를 짚은 채 법원에서 나왔다. 걸음을 옮기던 중 휘청거려 주변의 부축을 받기도 했다.

특히 지지자들의 칭찬이 쏟아진 대목은 이 대표가 자신을 배웅하는 교도관 2명에게 허리 숙여 인사한 모습이었다. 교도관 한 명은 이 대표가 고개를 숙여 인사하자 거수경례로 답하기도 했다.

서울중앙지법이 2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 뒤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서울중앙지법이 2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 뒤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해당 영상을 올린 작성자는 "불편하게 나가시면서도 끝까지 예의를 갖추시는 젠틀맨. 고생하셨고 좀 더 푹 쉬시다 국민과 봤으면 한다. 교도관들도 마음 깊이 와닿는 무언가가 있으셨을 것"이라고 적었다.

이를 본 누리꾼들 역시 '인간의 품격을 제대로 보여준다', '참된 분은 행동으로 보여준다' 등 그를 높게 평가하는 댓글을 달았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지팡이를 짚고 나온 모습을 두고 동정표를 얻기 위한 모습이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는 전날 오후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단식하는 게 일종의 도주일 수도 있고 오늘 지팡이를 짚지 않았냐. 우리가 많이 보던 거다. 옛날에는 들것 아니면 휠체어였는데 이번에는 지팡이라는 새로운 항목이 등장한 거다. 거기다 휘청하는 세리머니가 있었다"라며 이 대표가 약자 코스프레를 하고 있다고 비꼬았다.

한편 이날 서울중앙지법(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은 검찰이 청구한 이 대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유 부장판사는 "피의자의 방어권 보장 필요성 정도와 증거인멸 염려의 정도 등을 종합하면 불구속 수사의 원칙을 배제할 정도로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이유를 밝혔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기현 아내 특검
    김기현 아내 특검
  2. 2손흥민 2025년 8대 기적
    손흥민 2025년 8대 기적
  3. 3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4. 4김종석 용인FC 영입
    김종석 용인FC 영입
  5. 5김병기 의원직 사퇴 촉구
    김병기 의원직 사퇴 촉구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