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5.3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한국 老 빈곤율 압도적…저소득·자산 중심으로 기초연금 지원해야"

머니투데이 세종=유재희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세종=뉴스1) 김기남 기자 = 이승희 KDI 재정·사회정책연구부 연구위원이 25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고령층을 세대별로 구분,  소득과 자산을 활용화해서 고령층의 경제적 상황을 분석소득과 자산으로 진단한 '노인빈곤과 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2023.9.2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세종=뉴스1) 김기남 기자 = 이승희 KDI 재정·사회정책연구부 연구위원이 25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고령층을 세대별로 구분, 소득과 자산을 활용화해서 고령층의 경제적 상황을 분석소득과 자산으로 진단한 '노인빈곤과 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2023.9.2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우리나라의 노인빈곤율이 주요국에 비해 현저히 높은 가운데 고령층에서도 빈곤 정도가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소득과 자산이 모두 적은 취약계층에 기초연금 등 정책 지원을 집중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25일 발표한 '소득과 자산으로 진단한 노인 빈곤과 정책 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가처분 소득 기준 노인빈곤율은 42.3%다. △호주 22.1% △미국 12.5% △독일 12.3% △영국 12.2% △이탈리아 6.7% 등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소득에 자산까지 포함하는 연금화 방식으로 보더라도 한국의 노인 빈곤율은 26.7%다. △독일 10.7% △미국 9% △호주 7.9% △이탈리아 7.3% △영국 6.6% 등에 비해 현저히 높았다.

보고서 저자인 이승희 KDI 정책위원은 "자산을 소득화해 (우리나라의) 노인빈곤율을 계산하면 소득 기준 노인빈곤율에 비해 빈곤율이 다소 낮아지지만 국제적으로 최고 수준"이라며 "고령층 중 저소득-저자산 취약계층의 비중이 높고 이들 대부분이 1940년대생 및 그 이전 출생 세대로 연령이 높아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정부의 가장 대표적인 노인 빈곤 해소 제도인 기초연금이 전체 고령층의 70%에 연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급속한 고령화로 지원 대상이 늘어나 재정부담이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이러한 문제의 해법으로 기초연금의 선별적 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이 위원은 "앞으로의 노인 빈곤 완화 정책은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집중해 이들을 더 두텁게 지원하는 방향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인 빈곤율은 고령일수록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위원은 소득과 자산을 고려해 고령층을 △저(低)소득-저자산 △저소득-고(高)자산 △고소득-고자산 △고소득-저자산 등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취약계층으로 분류되는 저소득-저자산 비중은 2021년 기준 1930년대 후반 출생에서 45.9%였다. 다만 출생 시점이 늦춰질수록 비중이 줄어든다. △1940년대 전반 출생 37.2% △1940년대 후반 출생 31.6% △1950년대 전반 출생 19.7% △1950년대 후반 출생 13.2% 등이다.

세대별로 취약계층 비율이 갈리는 것은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세대 간 소득 격차, 세대별로 다른 노후보장 체제 등 때문이다.


이 위원은 "취약계층에 지원을 집중하기 위해선 기초연금이 재산을 고려한 소득 인정액이 일정 수준 이하인 고령층에게만 지급돼야 한다"며 "재원이 충분하다면 모든 고령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저소득-저자산층에 더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세종=유재희 기자 ryuj@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제훈 모범택시3 타짜도기
    이제훈 모범택시3 타짜도기
  2. 2경도를 기다리며
    경도를 기다리며
  3. 3이강인 PSG 대승
    이강인 PSG 대승
  4. 4이이경 수상 소감
    이이경 수상 소감
  5. 5조진웅 은퇴 논란
    조진웅 은퇴 논란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