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이재명, 이번 주 구속 기로…총선 앞두고 '민주당 재구성' 가능성

댓글0
'단식 중단' 이재명, 영장 발부 땐 '새 지도부' 요구 빗발칠 듯
기각되더라도 '분당' 언급까지 나오는 당내 '갈등 수습' 과제
뉴스1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9.22/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서울=뉴스1) 전민 강수련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26일 헌정사상 처음으로 제1야당 대표로서 법원의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받는다. 분당까지 언급되는 극심한 당내 갈등 상황에서 영장심사 결과에 따라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내부가 크게 요동칠 것으로 예상된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전날(23일) 이 대표는 의료진의 권고에 따라 단식을 중단했다. 지난달 31일 단식을 시작한 후 24일째만이다. 이 대표는 현재 입원 중인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서 본격적인 회복치료에 들어갔다.

건강상의 이유로 영장심사를 연기할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이 대표는 26일 예정대로 영장심사에 출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강선우 대변인은 전날 "의료진과 협의해 법원 출석 등 일시적인 외부 일정을 소화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의 구속영장 발부 여부에 따라 당 내부도 크게 요동칠 것으로 전망된다. 만약 이 대표의 영장이 발부될 경우, 당내 갈등도 크게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지도부의 존폐 자체도 흔들릴 전망이다.

친명(친이재명)계에서는 이 대표가 구속되는 만일의 경우에도 대표직을 유지할 것이라고 예고하며 '옥중공천'도 언급했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혹은 전당대회 등을 통해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요구가 빗발칠 것으로 보인다.

중립 성향의 한 민주당 초선의원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일단 영장이 기각되도록 힘을 모으는 게 먼저이지만, 대응을 잘못해서 진짜 구속되는 상황이 오면 더 큰 책임 문제가 남을 것"이라며 "일차적인 정치적 책임은 지도부에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반면 정청래 최고위원 등은 사퇴는 없다고 못 박아둔 만큼, 당내 갈등이 재차 불거질 수 있다.

영장이 기각될 경우에는 '이재명 체제'도 다시 한번 힘을 받을 수 있지만, 당장 당내 갈등을 수습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이 대표가 부결을 요청했던 체포동의안이 당내 30표 내외로 추정되는 이탈표로 인해 가결됐고, 이후 당내 갈등은 극에 치달은 상태다. '분당'에 대한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대표 지지자들은 가결 의원 색출과 출당까지 요구하고 나섰고, 가결 표를 해당 행위로 규정한 친명 지도부는 '비열한 배신', '적과의 동침' 등 강한 언어로 징계를 예고한 상태다.

'비명(비이재명)계'인 송갑석 최고위원은 결국 전날 사퇴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의 사퇴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반면 당내에서는 체포동의안 가결을 놓고 이 대표와 최고위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

아직 이 대표가 사의를 받아들이지는 않았으나, 조정식 사무총장을 포함한 정무직 당직자 전원이 사퇴를 표한 만큼 이 대표에게 가장 시급한 과제는 혼란 수습과 당 정비가 될 전망이다.

친명 성향의 한 중진의원은 "구속이 되든, 기각이 되든 당을 추스르는 일에 몇 달은 걸리지 않겠느냐"며 "수습은 새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min785@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뉴스1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연합뉴스선거판 '또' 돌아온 김종인…제3지대서도 '차르' 명성 이을까
  • 헤럴드경제'오산 자객공천' 스타강사 레이나, EBS 강좌 중단 논란에 "송구"
  • 쿠키뉴스“이번 총선, 반드시 투표” 20대가 칼가는 이유
  • 중앙일보野지도부 홍익표 반기 들었다…친명 자객후보에 "해당행위"
  • 이데일리민주당, 천준호 등 현역 11명 단수 공천…박광온 등 7명은 경선(종합)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