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이재명, 활동 재개하나..공식 입장문에 민주당은 “단식 중단 요청”

댓글3
李 영장심사 오는 26일
세계일보

지난 21일 오전 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서 단식 중인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찾아 대화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단식 23일 접어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공식 입장문을 냈다. 이에 맞춰 민주당은 당무위 결의로 단식 중단을 요청하고 나섰다.

전날 국회는 본회의에서 이 대표에 체포동의안을 표결, 재석 295명 중 찬성 149표, 반대 136표, 기권 6표, 무효 4표로 가결했다.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뒤 구속 여부를 앞두고 지금처럼 누워만 있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수렴된 거로 보인다.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을 받는 이 대표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26일 결정된다.

22일 이 대표는 “촛불로 국정농단 세력을 몰아내자 검찰 카르텔이 권력을 차지했다”면서 “검사 독재정권의 폭주·퇴행 막고 민생·민주주의 지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이날 당 공보국을 통해 배포한 입장문에서 “윤석열 정권의 폭정에 맞서 싸울 정치 집단은 민주당”이라며 “민주당이 무너지면 검찰 독재의 폭압은 더 거세지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민주당의 부족함은 민주당의 주인이 되어 채우고 질책하고 고쳐주십시오”라며 “이재명을 넘어 민주당과 민주주의를, 국민과 나라를 지켜주십시오”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검사 독재정권의 민주주의와 민생, 평화 파괴를 막을 수 있도록 민주당에 힘을 모아 주십시오”라며 “당의 모든 역량을 하나로 모을 수 있다면 우리는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이 대표는 “더 개혁적인 민주당, 더 유능한 민주당, 더 민주적인 민주당이 될 수 있도록 사력을 다하겠다. 역사는 반복되면서도 늘 전진했다. 국민을 믿고 굽힘 없이 정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의 입장문 발표 후 민주당은 단식 중단을 요청했다. 그간 단식을 고집하던 이 대표에게 중단할 명분을 만들어 준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단식 중단 요청에서 단식을 이어온 이 대표이기 때문이다.

이날 민주당 당무위원회에서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당무위 결의로 이 대표의 단식 중단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달 31일 윤석열 정권 내각 총사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사과 등을 요구하며 무기한 단식에 돌입했다.

당무위 결정에 앞서 우원식, 정성호, 박주민 의원 등 친명(친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의원들은 이 대표가 입원 중인 녹색병원을 찾아 단식 중단을 요청했다.

민주당 최고위원들도 이날 오후 6시 이 대표를 찾아 단식 중단을 촉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서울중앙지법은 이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 기일을 오는 26일 오전 10시로 지정했다. 유창훈(50·사법연수원 29기)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심리한다.

영장심사가 예정대로 진행되면 이 대표의 구속 여부는 26일 밤이나 27일 새벽 결정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대표가 출석할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만약 이 대표가 출석할 의지가 있으나 건강 상태를 이유로 기일 연기를 요청하면 법원이 검찰 측 의견까지 확인한 뒤 심문을 미룰 가능성도 있다.

원칙적으로 영장심사에는 피의자 본인이 출석해야 한다.

※ 기사제보 : 카카오톡 blondie2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세계일보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전체 댓글 보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뉴스1[뉴스1 PICK]'부산 이즈 비기닝' 尹 대통령, 엑스포 실패 극복 '안간힘'
  • YTN[현장영상+] 尹, 이재용 회장과 함께 부산 깡통시장서 '떡볶이 시식'
  • MBC파국은 피했지만‥김기현·인요한 '15분 회동'
  • 프레시안독해진 이낙연, 등떠밀리듯 손 내민 이재명
  • 파이낸셜뉴스'트럭 충돌' 유동규 "내가 죽으면 무조건 자살 아니다"..영상 확인 후 수사의뢰 할수도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