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與, 李체포안 가결 이튿날 대구행…시장 돌며 '텃밭 갈이'

연합뉴스 최평천
원문보기
지역 경제인·소상공인 만나 "국회 정상화 단초 마련…민생 향해 질주"
납작만두 먹고 양말 사고…"'보수의 심장' 자부심 충족시킬 것"
방사능 측정기 든 김기현 대표(대구=연합뉴스) 윤관식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2일 대구 북구 매천동 수산물시장을 찾아 수산물 방사능 측정을 해보고 있다. 2023.9.22 psik@yna.co.kr

방사능 측정기 든 김기현 대표
(대구=연합뉴스) 윤관식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2일 대구 북구 매천동 수산물시장을 찾아 수산물 방사능 측정을 해보고 있다. 2023.9.22 psik@yna.co.kr


(서울·대구=연합뉴스) 최평천 곽민서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의원들이 22일 보수진영의 '텃밭'으로 여겨지는 대구를 찾았다.

전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직후 이뤄진 대구 방문으로, 지난 13일 김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 예방을 위해 대구를 방문한 지 9일만이다.

김 대표 일행은 이날 대구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지역 경제인 간담회에 참석하고,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과 서문시장을 잇달아 방문하는 등 민생·경제 행보에 주력했다.

김 대표는 서문시장연합회에서 "국회가 개인 방탄 문제로 비정상을 향해 걸어가는 것 때문에 걱정이 많았는데, 정상화될 단초가 마련돼 민생을 향해 질주할 수 있게 됐다"면서 "서문시장이 보수의 상징으로 자존심을 지켜 갈 수 있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취재 기자들과 만나선 "대구 시민들이 보수의 심장으로 느껴왔던 자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국회 운영을 정상화해야겠다는 책임을 더 크게 느꼈다"며 "(상인들이) '국회가 더 일을 하는 것 같다'고 말씀 주시는데, 그것의 의미를 깊이 새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의 발언은 민주당 이 대표의 단식과 '방탄 논란' 탓에 국회가 민생을 챙기는 데 소홀했다는 우회적 비판이다. 이날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구·경북 지역에서 이 대표 구속영장 청구를 '정당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48%로 '부당하다'는 응답률 24%의 2배였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김 대표의 서문시장 방문에는 대구시당위원장인 양금희 의원, 경북도당위원장인 송언석 의원과 김상훈, 류성걸, 강대식, 홍석준 의원 등 대구 지역 의원들이 동행했다.

김 대표는 1시간가량 시장을 돌며 상인들과 인사를 나누면서 밤, 수제 오란다(과자), 양말 등을 구매했고, 떡볶이와 납작만두를 먹으며 "맛이 최고"라고 엄지를 치켜들기도 했다.

김 대표는 도매시장에선 수산시장법인 대표들을 만나 "광주, 전주, 부산 돌고 있지만 안방에 가서 신고해야 할 것 같았다"고 방문 배경을 설명하면서 "시장에 가야 민생을 가장 적나라하게 들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민주당의 '오염수 공세'에 불만이 큰 수산업계를 의식한 듯 "(오염수 방류에) 불만이 있으면 과학적 근거로 따지면 되는데 허위 사실을 이야기하니까 문제가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염수 관련 인식은 그리 크지 않은 것 같다고 보지만 경기가 위축됐다는 생각이 있어서 소비 진작 활동을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외국에서 돈 들어오고 기업이 팔아서 돈 버는 게 우리 정부가 추구하는 것"이라며 "일본 사람을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그래서 한일관계 정상화도 한 것이다. 외교가 경제"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대구은행 제2본점에서 열린 '분권과 통합' 포럼에 참석해 강연도 했다.

악수하는 김기현 대표(대구=연합뉴스) 윤관식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2일 대구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대구 경제인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2023.9.22 psik@yna.co.kr

악수하는 김기현 대표
(대구=연합뉴스) 윤관식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2일 대구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대구 경제인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2023.9.22 psik@yna.co.kr


pc@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