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국민을 믿고 굽힘 없이 정진하겠다”…체포동의안 가결 후 첫 메시지

경향신문
원문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본인에 대한 체포동의안 가결 이튿날인 22일 단식 중 입원한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을 찾아온 진교훈 강서구청장 후보와 의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본인에 대한 체포동의안 가결 이튿날인 22일 단식 중 입원한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을 찾아온 진교훈 강서구청장 후보와 의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본인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후 낸 첫 메시지에서 “국민을 믿고 굽힘 없이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22일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에서 “강물은 똑바로 가지 않지만 언제나 바다로 흐른다. 역사는 반복되면서 늘 전진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체포동의안 가결 후 거취에 대한 여론의 관심이 커진 상황에서 대표직을 내려놓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우리 역사는 늘 진퇴를 반복했다”면서 “촛불로 국정농단세력을 몰아내자 검찰카르텔이 그 틈을 비집고 권력을 차지했다”고 말했다. 또 “검사독재정권의 폭주와 퇴행을 막고 민생과 민주주의를 지켜야 한다”면서“윤석열 정권의 폭정에 맞서 싸울 정치집단은 민주당”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무너지면 검찰독재의 폭압은 더 거세지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본인을 향한 검찰 수사가 ‘검찰카르텔 정권’의 정치탄압 일환이며 구속영장 청구가 불합리하다는 점을 재차 강조한 것이다.

이 대표는 이어 “이재명을 넘어 민주당과 민주주의를, 국민과 나라를 지켜달라”며 “검사독재정권의 민주주의와 민생, 평화 파괴를 막을 수 있도록 민주당에 힘을 모아달라”고 했다. 또 “당의 모든 역량을 하나로 모을 수 있다면 우리는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본인을 사법 리스크로부터 지키는 것이 민주당과 민주주의를 지키는 일이라는 취지의 호소다.

그는 그러면서 “더 개혁적인 민주당, 더 유능한 민주당, 더 민주적인 민주당이 될 수 있도록 사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본인 사법 리스크와 팬덤정치에 갇혀 제1 야당으로서 역할을 제대로 못 하고 있다는 비판을 의식한 발언이다.

결국 이 대표는 본인에 대한 체포동의안 가결에도 불구하고 당당하게 민주당 대표직을 이어가며 윤석열 정부와 맞서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요약된다. 이날 입장문에 본인 스스로 밝힌 불체포특권 포기 약속을 지키지 못한 데 대한 반성이나 사과는 없었다. 대표 사법 리스크라는 늪에 빠져있을 수 없다는 민주당 다수 의원의 표심에 대한 입장이나 대안 제시도 없었다.


이 대표는 국민을 믿고 가겠다고 했지만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가 정당하다는 여론이 우세한 것이 현실이다. 한국갤럽이 지난 19∼21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46%가 ‘정당한 수사절차’라고 답했다. 37%는 ‘부당한 정치탄압’이라고 답했다. 17%는 의견을 유보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 대표는 이날로 단식 23일차를 맞았다. 이날 오후 민주당 최고위원들은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 입원 중인 이 대표를 찾아 단식 중단을 요청했다. 이 대표는 중단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듣기만 했다고 한민수 대변인은 전했다. 앞서 오전에는 우원식·박홍근·김성환 등 민주당 의원들이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 입원 중인 이 대표를 방문했다. 우 의원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건강을 회복하시라고 강하게 권했다”면서 “(이 대표가) 특별한 대답을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신주영 기자 jy@kyunghyang.com

▶ 무슨 옷 입고 일할까? 숨어 있는 ‘작업복을 찾아라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무인기 영공 침범
    무인기 영공 침범
  2. 2이민성호 레바논 대역전승
    이민성호 레바논 대역전승
  3. 3이란 시위 레드라인
    이란 시위 레드라인
  4. 4신봉선 양상국 관계
    신봉선 양상국 관계
  5. 5송승환 시각장애
    송승환 시각장애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