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신문과 놀자!/풀어쓰는 한자성어]一字千金(일자천금)(하나 일, 글자 자, 일천 천, 쇠 금)

동아일보 한상조 전 청담고 교사
원문보기

● 유래: 사기(史記) 여불위전(呂不韋傳)에서 유래한 성어입니다. 여불위는 전국시대 말 뛰어난 사업가였지요. 진(秦)나라의 왕자 자초가 조나라에 인질로 와 있음을 알고는 그에게 접근하여 후원자가 되었습니다. 결국 자초는 여불위의 계략대로 후에 진나라의 왕위에 오르지요. 이에 여불위는 진나라의 실권자가 되고, 자초 즉 장양왕이 일찍 죽고 그의 아들 진시황이 왕위에 오르자 여불위는 국부로 추대되었지요. 당시 각 나라에서는 선비들을 대우하고 빈객들을 끌어들이는 경쟁을 하였는데, 여불위가 선비들을 불러 잘 대접하니 빈객이 3000명이나 모이게 되었지요. 여불위는 빈객들에게 각각 보고 들은 바를 집대성해 20여만 자로 된 책을 만들었습니다. 여불위는 이 책이 천지만물과 고금의 일들을 모두 망라했다고 여겨 그 이름을 ‘여씨춘추(呂氏春秋)’라고 하였지요. 그는 어떤 사람이든지 이 책의 내용에서 한 글자라도 더하거나 뺄 수 있으면 천금의 상금을 주겠다고 하며 완벽한 내용임을 자부하였습니다.

● 생각거리: 여불위가 진시황의 실제 아버지라는 기록도 있습니다. 진(秦)나라의 태자 정(政)이 즉위하여 진시황(秦始皇)이 되자 여불위(呂不韋)는 절대 권력을 누리게 되었지요. 일자천금은 여불위가 자신의 업적을 과시하기 위해서 한 말이지만 지금은 “글씨나 문장이 아주 훌륭함”을 나타내는 말로 쓰이고 있습니다.

한상조 전 청담고 교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라건아 더비
    라건아 더비
  2. 2식스센스2 미미
    식스센스2 미미
  3. 3안세영 최고 승률
    안세영 최고 승률
  4. 4내란재판부 위헌
    내란재판부 위헌
  5. 5조지호 파면
    조지호 파면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